2018년 여름 훈련 레위기 IV 20주 5일
<20주 5일 개요+양식>
20주 개요주제: 명절들(1) 안식일과 유월절과 무교절>
성경: 레 23:1-8, 창 1:26-2:3, 눅 22:7-20, 고전 5:7-8
Ⅴ. 무교절은 우리가 죄 없는 생활 가운데서 명절로서 누리기 위한,
죄가 없으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레 23:6-8, 고후 5:21.
A. 유월절 이후에 곧바로 무교절이 이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이 두 명절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 명절인 유월절은 시작이었고, 두 번째 명절인 무교절은 연속이었다 -레23:5-6.
B. 무교절을 지키는 것(신 16:1-8)은 죄 없는 생명의 공급이신 그리스도를 누림으로써 죄 있는 모든 것을 제거하는 것을 보여 주는 예표이다 -출23:15.
1.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어떤 누룩도 보여서는 안 되었다. 이것은 우리가 의식하는 죄, 즉 드러나거나 보이는 죄는 모두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출 13:7,12:19, 고전 5:7상, 히 12:1-2상.
a. 드러난 죄를 처리하는 것이 무교절을 지키는 것이다.
b. 우리가 이미 드러난 죄를 묵과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갖는 교통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출 12:19,고전 5:13.
2. 그리스도는 우리의 누룩 없는 떡, 곧 순수하고 진실하며, 온전히 깨끗하고 섞인 것이 없으며, 실재가 충만한, 우리의 죄 없는 생명의 공급이시다 -고전 5:7-8.
a. 죄를 제거하는 유일한 길은 무교병으로 상징되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죄 없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날마다 먹는 것이다.
b. 누룩 없는 떡은 그리스도의 믿는 이들인 우리 안으로 누룩 없는(죄 없는) 요소로서 분배되시는, 죄 없으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누룩 없는 떡이신 그리스도는 우리를 누룩이 없게 만드는 영적이고 신성한 음식이시다.
c.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으로, 곧 누룩이 없고 순수하게 하는 생명으로 취할 때 이 생명은 우리를 순수하게 한다 -골 3:4, 요 6:48, 57,63.
<성경말씀>
레 23:6-8
그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에게 무교절이니, 너희는 칠 일 동안 무교
병을 먹어야 한다. 첫날에는 거룩한 모임을 소집해야 하며, 어떤
노동도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너희는 칠 일 동안 여호와에게 화
제를 드려야 한다. 칠 일째 되는 날에는 다시 거룩한 모임을 소집
해야 하며, 어떤 노동도 해서는 안 된다.’ ”
<아침의누림>
무교절은 우리가 죄 없는 생활 가운데서 명절로서 누리기 위한, 죄가 없으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레 23:6-8, 고후 5:21). 유월절 이후에 곧바로 무교절이 이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이 두 명절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 명절인 유월절은 시작이었고, 두 번째 명절인 무교절은 연속이었다. 유월절은 단지 첫째 달 14일 하루동안이었지만, 무교절은 칠 일 동안 지속되었다.
칠 일 동안 지속되는 무교절은 그리스도인의 생애 전체를 상징한다. 그리스도인의 생애 전체는 무교절, 즉 죄 없는 명절이다. 우리는 이미 구속받아 죄에서 벗어났으며, 이 죄 없으신 구속자께서 바로 믿는 이들의 생애 전체를 위한 명절이시다. 우리는 일생 동안 죄 밖에서 안식을 누리고 하나님을 누리며 우리의 구속자를 누려야한다.(진리 공과, 3단계, 2권, 108-109쪽)
<오늘의 읽을 말씀>
유월절에 우리가 주로 누리는 것은 우리의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이다. 무교절에 우리가 주로 누리는 것은 우리의 무교병, 곧 우리의 죄 없는 생명 공급이신 그리스도이다.오늘날 그리스도인은 일생 동안 죄 없는 이 떡을 먹으며 살아야 한다.(진리 공과, 3단계, 2권, 109쪽)
무교절을 지키는 것(신 16:1-8)은 죄 없는 생명 공급이신 그리스도를 누림으로써 죄있는 모든 것을 제거하는 것을 보여 주는 예표이다.(출 23:15 각주 1)
무교절은 긴 명절이다. 우리는 이 명절을 지킬 때 옛 누룩, 곧 우리의 옛 본성에 속한죄가 없어야 하며, 누룩 없는 떡, 곧 우리의 자양분과 누림으로서 우리의 새 본성이 되시는 그리스도로 이 명절을 지켜야 한다. 오직 그분만이 순수하시고 진실하시며, 온전히 깨끗하시고, 섞인 것이 없으시며, 실재가 충만한 생명 공급이시다. 명절은 잔치를 누리는 때이다. 그리스도인의 생애 전체가 그러한 명절, 곧 우리의 잔치이시자 풍성한 생명 공급이신 그리스도를 누리는 것이어야 한다.
출애굽기 12장에 따르면, 칠 일 동안의 무교절에는 집 안에 누룩이 있어서는 안 되었고(19절),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서 누룩이 보여서는 안 되었다(13:7). 이것은 우리에게 완전히 죄가 없기는 불가능하다 할지라도 보이는 죄는 어떤 죄든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것, 즉 우리가 의식하는 죄는 반드시 버려야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비교 히 12:1). 드러난 죄를 처리하는 것이 무교절을 지키는 것이다(고전 5:7-8). 우리가 이미 드러난 죄를 묵과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갖는 교통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출 12:19, 고전5:13). 죄를 제거하는 유일한 길은 무교병으로 상징되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죄 없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날마다 먹는 것이다.
우리 스스로는 이러한 생활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는 죄없는 생활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넣어졌고, 이제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럴 때 그분은 우리의 누룩 없는 생명 공급이 되실 것이다. 그분은 죄 없는 생명과 생활의 근원과 원천이 되실 것이다. 우리에게 이러한 근원과 공급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죄 없는 생활을 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누룩 없는 떡이신 그리스도는 우리를 누룩이 없게 만드는 영적이고 신성한 음식이시다. 누룩 없는 떡은 그리스도의 믿는 이들인 우리 안으로 누룩 없는(죄 없는) 요소로서 분배되시는, 죄 없으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이스라엘 자손이 누룩 없는 떡과 함께 유월절 어린양을 먹은 것과 같이, 우리는 어린양이실 뿐 아니라 누룩 없는 떡이신 그리스도를 먹어야 한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으로 취할 때, 이 생명이 우리를 순수하게 한다. 이 생명은 누룩 없는 생명, 곧 순수하게 하는 생명이다. 우리가 주님의 이름을 더욱더 부르고 그분을 우리 안으로 더 많이 받아들일수록, 우리는 속에서부터 더욱 더 순수하게 될 것이다.(신약의 결론, 영문판, 3146-3147쪽)
추가로 읽을 말씀: 진리 공과, 3단계, 2권, 28장; 신약의 결론, 그리스도, 2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