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가을 장로&책임 국제훈련 3주4일
오늘의 양식
jasper 2018-11-07 , 조회 (535)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2018 가을 장로&책임 국제훈련 3주4일

전체 주제: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왕국의 발전으로서 번식시킴

3주 주제

-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의 증인이 됨 -

성경: 행 1:8, 2:32-36, 3:14-15, 4:33, 5:30-32, 7:56, 20:28, 26:16, 16:31


<3주 4일 개요>

Ⅳ. 사도행전에 계시되신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이시다 -행 3:14-15, 25-26, 5:30-32, 7:56, 10:36, 39-43, 16:31, 17:30-31, 20:28.

A. 그리스도는 생명의 창시자이시다 - 행 3:14-15.

1. ‘창시자’로 번역된 헬라어 단어가 가리키듯이, 그리스도는 생명의 기원 혹은 기원자이시다. 그분은 생명의 창시자, 생명의 최고 지도자이시다 - 행 3:15.

2. 사도행전 3장에서 우리는 생명이 다른 사람들 안으로 분배되는 것을 본다. 이러한 분배는 그리스도를 번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번식을 위해 우리에게 생명의 창시자이시자 생명의 근원이신 주님이 필요하다.

3. 생명의 창시자이신 그리스도는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분이시다 - 행 3:14.

B.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종이시다 - 행 3:25-26.

1. 하나님은 그분의 종인 예수님을 부활과 승천을 통해 영광스럽게 하셨다 - 행 3:13.

2. 그리스도는 아브라함의 씨와 하나님의 종이시며, 이 그리스도 안에서 땅의 모든 족속, 곧 모든 종족과 인종과 민족 이 복을 받을것이다 - 행 3:25-26.

3. 하나님은 오순절날에 그 영을 쏟아부어 주심으로써 승천 하신 그리스도를 복으로서 돌려보내 주셨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쏟아부어 주신 그 영은 하나님께서 일으키시고 하늘들에까지 높이신 그리스도이셨다 - 행 2:33, 3:13-15, 25-26.


<성경말씀>

행 3:25-26

여러분은 신언자들의 자손이고, 또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조상들과 언약하신 언약의 자손입니다. 하나님은 그 언약 가운데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말하셨습니다. ‘너의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 이 복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종을 일으키시어, 그 분을 먼저 여러분에게 보내신 것은 여러분 각 사람을 악한 행실에서 돌아서게 하여 축복하시기 위한 것입니다.”


<아침의 누림>

주 예수님은 생명의 창시자이시다. 이러한 분으로서 주님은 생명의 기원 혹은 기원자이시며,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분이시다. 그분은 유대 지도자들에 의해 죽음을 당하셨지만 하나님에 의해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제자들은 이분을 증언하였다.


사도행전 3장 14절과 15절에서 베드로는 유대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은 거룩하고 의로우신 분을 거절하고 살인자를 놓아 달라고 하습니다. 여러분은 생명의 창시자를 죽였으나, 하나님은 예수님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의 증인들입니다.” ‘창시자’로 번역한 헬라어는 ‘아르케고스(archegos)’인데, ‘창시자’, ‘기원’, ‘기원자’, ‘최고 지도자’, ‘대장’을 의미한다. 15절에서 이 단어는 ‘살인자’(14절)와 대조를 이루어 생명의 기원 혹은 기원자이신 그리스도, 곧 생명의 창시자이신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15절에 따르면, 베드로는 그리스도께서 생명의 근원과 기원과 시작이심을 말하고 있었다. 그분은 생명의 창시자, 생명의 최고 지도자 이시다. 여기에서 우리는 생명이 다른 사람들 안으로 분배되는 것을 본다. 이러한 분배는 그리스도를 번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번식을 위해 우리에게 생명의 창시자이시자 생명의 근원이신 주님이 필요하다.(신약의 결론, 문판, 2981쪽)


<오늘의 읽을 말씀>

생명의 창시자이신 그리스도는 또한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분이시다. 사도행전 3장 14절에 따르면, 주님은 거룩하신 분이시다. 이 절에서 ‘거룩하고’라는 말은 유대 지도자 들에게 멸시받은 나사렛 사람 예수님이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위하시고 하나님께 분별 되셨다는 것을 가리킨다. 더 나아가 그분은 절대적으로 하나님과 하나이셨다. ‘거룩하고’에 대한 성경의 의미에 따르면, 이것은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향해 계시고,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위하시며, 절대적으로 하나님과 하나이신 분을 가리킨다. 인류 역사상 오직 주 예수님만이 이러한 분이시다.

그분은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위하지 않으신 적이나 하나님과 하나가 아니신 적이 한 순간도 없었다. 그러므로 그분은 거룩하신 분이라고 불리신다. 그분 홀로 ‘거룩하신 분’ 이라는 칭호를 받을 자격이 있으시다.


사도행전 3장 14절에서 베드로는 주 예수님을 거룩하신 분이시라고 불렀을 뿐 아니라 의로우신 분이시라고 불렀다. 의롭다는 것은 하나님께 올바를 뿐 아니라 모든 사람 과 모든 것에 올바른 것이다. 오직 주 예수님만이 의로우신 분이라고 불리실 수 있다. 왜냐하면 그분만이 하나님과 모든 사람과 모든 것에 대해 올바르시기 때문이다. 우리 자신은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에게 올바르지 않고, 심지어 사물들에도 올바르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의로운 사람이 될 수 없다.


의로우신 분으로서 주 예수님은 올바른 분이시다. 그분은 하나님이나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에 대해서도 결코 잘못하신 적이 없다. … 의로우신 분이신 주님은 의로운 방식으로 성전을 정결하게 하셨다. 그분은 결코 틀리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그분은 항상 의로우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의로우신 분으로서 그분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올바르시며,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들에게도 올바르시다.

하나님의 종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에 의해 일으켜지셔서,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신 축복을 먼저 하나님의 선민인 유대인들에게 보내어 악한 행실에서 돌아서게 하셨다. 사도행전 3장 25절과 26절에서 베드로는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은 신언자들의 자손이고, 또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조상들과 언약하신 언약의 자손입니다. 하나님은 그 언약 가운데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의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 이 복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종을 일으키시어, 그분을 먼저 여러분에게 보내신 것은 여러분 각 사람을 악한 행실에서 돌아서게 하여 축복하시기 위한 것입니 다.’ ” 여기서 땅의 모든 족속이 ‘아브라함의 씨’ 안에서 복을 받게 된다고 말하는데, 이 씨는 그리스도를 가리킨다(갈 3:16). 땅의 모든 족속, 곧 모든 종족과 인종과 민족은 바로 이 그리스도 안에서 복을 받게 된다. 더 나아가 하나님은 오순절날에 그분의 영을 쏟아부어 주심으로써 승천하신 그리스도를 먼저 유대인들에게 다시 보내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쏟아부어 주신 그 영은 하나님께서 살리시고 하늘들에까지 높이신 바로 그 그리스도이시다. 사도들이 이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공급했을 때 사람들에게 그 영이 공급되었다.(신약의 결론, 문판, 2981-2983쪽) 추가로 읽을 말: 신약의 결론, 문판, 291장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

jasper
하나님은 두 항목 즉 씨와 땅에 관한 약속을 가지고
거듭하여 아브라함에게 오셨다(창12:7, 13:15-16, 7, 18)
그러나 그는 85세가 되기까지 아들이 없자 조급해진 나머지 하갈을 첩으로 취하여 이스마엘을 낳았다
본래 하나님은아브라함이 100세가 될 때 아들을 낳을것을 정하셨다(롬4:19)
그러나 아브라함은 자기의 힘으로 14년의 기간을 앞당긴것이다 이것은 그가 자기의 활동을 멈추고 하나님께서 역사 하실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믿음이라는 것을 보지 못했음을 가리킨다
갈라디아서에서 바울은 두 여자가 두언약을 상징하는 비유라고 말한다(갈4:22-26).
자유하는 여자인 사라(사래)는 약속의 언약, 즉 은혜의 언약을 상징한다.(갈4:23). 그 언약아래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씨를 갖기위해 전혀 노력하지 않아도 그에게 씨를 주시겠다고 약속 하셨다. 하나님은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실 수 있는 씨를 아브라함이 가질 수 있도록 그의 안에 무언가를 넣어 주려고 하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행하심이지, 아브라함의 행함이 아니었다. 한편 계집종인 하갈은 율법의 언약을 상징한다(갈4:25). 하나님의 은혜를 모르고 자기의 힘으로 하나님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할때 율법이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