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가을 장로&책임 국제훈련 6주2일
오늘의 양식
jasper 2018-11-26 , 조회 (308)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2018 가을 장로&책임 국제훈련 6주2일

전체 주제: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왕국의 발전으로서 번식시킴

????

6주 주제- 교회의 확산을 위해 주님의 일의 한 흐름 안에

우리 자신을 지키고 사탄의 계략들에서 구원받도록 주님의 긍휼을 받음

성경: 행 1:8, 5:20, 6:4, 7, 9:31, 12:24, 19:20

2일▶

Ⅱ. 교회의 기본적인 원칙은 교회가 영원하고 우주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반드시 이 땅에서 지속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 교회의 성장과 건축은 확산에 근거를 둔다 - 행 1:8, 8:1, 9:31.

A. 교회의 확산은 주님의 생명의 성장과 주님의 생명의 흘러 나감, 곧 생명의 흘러넘침에 의해 일어난다 - 엡 4:16, 요 7:37-39, 행 2:42, 46-47, 5:20, 6:4, 7, 12:24, 19:20.

B. 교회가 확산되기 시작할 때, 잘못된 관념들은 그것이 지역에 관한 것이든, 인종에 관한 것이든, 서로의 차이점에 관한 것이든 모두 산산조각 난다. 우리의 닫혀 있는 모든 생각은 바로 교회의 확산에 의해 제거된다 -비교 고전 12:24, 골 3:10-11.

C. 사도행전 8장은 교회의 확산의 첫 단계가 사마리아(1-25절)였고, 둘째 단계가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26-39절)였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것은 교회가 우주적이고 또한 확산될 필요가 있으므로, 우리가 반드시 각 지파와 언어와 백성과 민족에게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계 5:9-10, 7:9).

<성경말씀>

행 1:8 그러나 성령께서 여러분 위에 임하시면 여러분이 능력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될 것입니다.”

8:1 … 그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박해가 일어났다. 그래서 사도들 외에는 모든 사람이 유대와 사마리아 전 지역으로 흩어졌다.

<아침의 누림>

교회가 확산되면 어려움들은 곧바로 제거된다. 좁은 시야, 편협한 마음, 지역적인 관념 그리고 몸의 표준에 맞지 않는 것들이 모두 제거된다. 유대인들은 교회가 고넬료의 집으로 확산됨으로써 좁은 시야를 제거하게 되었다. 오순절날에 나타난 교회는 아직 분명한 형태를 이루지 못했으나, 고넬료의 집안사람들이 구원받고 난 후 교회는 분명한 형태를 이루게 되었다.

교회는 우주적이기 때문에 확산되어야 한다. 가장 큰 축복을 받은 교회는 가장 많이 확산한 교회이다. 만일 어떤 지방의 교회에 계속 확산이 없다면, 그 교회의 어려움은 반드시 갈수록 더 많아질 것이고 결국에 교회는 매우 연약하게 될 것이다. 한 면에서 교회의 확산에 있어서 우리는 진지하고 신중해야 하며, 주님께서 오셔서 일 하시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결코 제멋대로 경솔하게 행동해서는 안 되고, 사람의 방법으로 그 일을 선동해서도 안 된다. 그러나 또 다른 면에서 우리는 교회가 확산 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하고, 각지에서 교회를 일으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교회의 기본적인 원칙은 교회가 영원하며 우주적이라는 것이다. 교회는 반드시 이 땅에서 지속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 교회의 성장과 교회의 건축은 바로 이 확산에 근거를 둔다.(교회의 세 방면, 2권, 교회의 발자취, 45-46쪽)

<오늘의 읽을 말씀>

만일 한 지방의 교회가 확산되지 않는다면, 교회의 본성은 하락할 수 있고 교회의 우주적이고 영원한 특징을 잃어버릴 수 있다. … 교회의 확산은 사람의 방법으로 격려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교회의 확산은 주님의 생명이 성장함으로써 되는 것이다. … 예루살렘 교회가 일어난 지 얼마 안 되어 하 나님은 박해로 말미암아 그분의 자녀들을 각지로 흩어지게 하셨다.

교회의 확산은 수많은 장애를 돌파할 수 있고 수많은 폐단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지방에 교회가 세워졌지만 성도들의 마음은 오히려 좁아졌는데, 예루살렘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말할 수 있다. 거기에 많은 구약의 전통과 가르침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외부와의 왕래를 끊게 되었다. … 그들은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멸시하고 다른 사람들과 왕래하지 않았다.

교회가 확산되기 시작할 때, 잘못된 관념들은 그것이 지역에 관한 것이든, 인종에 관한 것이든, 서로의 차이점에 관한 것이든 모두 산산조각 난다.

우리의 닫혀 있는 모든 생각은 바로 교회의 확산에 의해 제거된다. 우리는 신약에서 예루살렘에 교회가 일어난 지 얼마 안 되어 하나님께서 큰 돌을 그들 가운데 던지신 것 과 같은 상황이 일어난 것을 본다. 그것은 참으로 큰 돌이었고 마치 큰 ‘폭탄’처럼 그들 을 모두 뿔뿔이 흩어지게 하다. 그것은 그들을 예루살렘에서 떠나게 하다. 왜냐하면 교회는 유대인들의 것도 아니고 예루살렘에 속한 것도 아니며 바로 우주적인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직접 개입하신 것이다.

사도행전 8장은 제자들이 흩어져서 갔던 첫 번째 지방이 베들레헴이 아니고 사마리아였음을 우리에게 보여 준다(1-25절). 사마리아는 지리적으로 유대와 이방 땅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곳에 거주하고 있는 사마리아인들은 유대인과 이방인의 혼혈인이었다. … 사마리아 사람들이 구원받았다는 소식을 접한 예루살렘의 성도들은 매우 놀라워하며 즉시 그들을 방문하도록 사도들을 보내었다. 사도들이 도착하여 그들을 위해 기도하자 성령은 즉시 그들 위에 내려오셨고, 하나님께서 직접 이 확산의 일을 확증하셨다(15-17절). … 사도행전 8장에서 교회의 확산의 두 번째 단계가 빌립이 에티오피아 내시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 결과 복음이 아프리카로 확산되었다(26-39절).(교회의 세 방면, 2권, 교회의 발자취, 36-41쪽)

추가로 읽을 말씀: 교회의 세 방면, 2권, 교회의 발자취, 2장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