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주 - 하나님의 움직임을 위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봉사
성경: 민 3:1-39, 4:1-33
민 3:1-39, (1) 여호와께서 시나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던 때에 아론과 모세의 계보는 이러하다. (2)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다. 곧 맏아들 나답, 아비후, 엘르아살, 이다말이다. (3) 이 이름들이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다. 이들은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들이며, 제사장으로서 봉사하기 위하여 헌신한 사람들이다. (4) 그런데 나답과 아비후는 시나이 광야에서 다른 불을 여호와 앞에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었는데, 그들에게는 자식이 없었으므로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으로서 봉사하였다.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6) “너는 레위 지파를 가까이 오게 하여, 그들을 제사장 아론 앞에 세워 그를 섬기게 하여라. (7) 그들은 회막 앞에서 아론의 임무와 온 회중의 임무를 수행하여 성막의 봉사를 담당해야 한다. (8) 그들은 또한 회막의 모든 기구를 보살피고 이스라엘 자손의 임무를 도와 성막의 봉사를 담당해야 한다. (9) 너는 레위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어야 한다.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뽑혀 아론에게 온전히 주어진 이들이다. (1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임명하여 제사장 직분을 맡게 해야 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은 가까이 오면 죽여야 한다.
(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2) “이제 나는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에서 레위인들을 선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에서 태를 처음 열고 나오는 모든 맏아들을 대신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레위인들은 나의 것이다. (13) 왜냐하면 처음 난 것은 다 나의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집트 땅에서 처음 난 것을 모두 치던 날, 나는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이스라엘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나에게 속하도록 거룩하게 하였다. 처음 난 것은 나의 것이다. 나는 여호와다.” (14) 여호와께서 시나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5) “너는 레위 자손을 조상의 집안과 가문별로 수를 세어라.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세야 한다.”
(16) 모세는 여호와의 말씀에 따라 명령을 받은 대로 그들의 수를 세었다. (17)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이다.(18)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가문별로는 립니와 시므이이다. (19) 고핫의 아들들은 가문별로는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다.(20) 므라리의 아들들은 가문별로는 말리와 무시이다. 이상이 레위인의 가문들을 조상의 집안별로 본 것이다. (21) 게르손에게서 립니 가문과 시므이 가문이 나왔다. 이들이 게르손의 가문들이다. (22) 그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세니, 그 수에 든 사람이 칠천오백 명이었다. (23) 게르손의 가문의 사람들은 성막 뒤 서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24) 게르손 가문의 집안 인도자는 라엘의 아들 엘리아삽이다. (25) 게르손의 자손이 회막에서 수행하는 임무는 성막과 천막과 그 덮개와 회막 입구의 막과 (26) 뜰의 포장, 성막과 제단 주위 뜰의 입구에 치는 막, 그리고 그 모든 봉사에 쓰는 줄에 관한 것이다.
(27) 고핫에게서 아므람 가문과 이스할 가문과 헤브론 가문과 웃시엘 가문이 나왔다. 이들이 고핫의 가문들이다. (28)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세니 팔천육백 명이었는데, 이들이 성소의 임무를 수행하였다. (29) 고핫 자손의 가문들은 성막 옆 남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30) 고핫 가문의 집안 인도자는 웃시엘의 아들 엘리사반이다. (31) 그들의 임무는 궤와 상과 등잔대와 제단들과 봉사에 쓰는 성소의 집기들과 막과 이와 관련된 모든 봉사를 하는 것이다.
(32)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레위인의 인도자들 중의 인도자가 되어 성소의 임무를 수행하는 이들을 감독하였다.(33) 므라리에게서 말리 가문과 무시 가문이 나왔다. 이들이 므라리의 가문들이다. (34) 그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세니, 그 수에 든 사람이 육천이백 명이었다.(35) 므라리 가문의 집안 인도자는 아비하일의 아들 수리엘이었다. 그들은 성막 옆 북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36) 므라리의 자손에게 주어진 임무는 성막의 널빤지와 가로대와 기둥과 받침들과 그 모든 장비와 그것과 관련된 모든 봉사와 (37) 뜰 주위의 기둥과 그 받침과 말뚝과 줄에 관한 것이다.
(38)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뜨는 쪽에 진을 칠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다.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임무를 돕기 위하여 성소의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다른 사람은 가까이 오면 죽여야 한다. (39)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레위인을 가문별로 그 수를 세니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남자가 모두 이만 이천 명이었다.
민4:1-33 (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 “레위의 자손 가운데에서 고핫의 자손을 가문과 조상의 집안별로 수효를 조사하되, (3) 삼십 세부터 오십 세까지, 봉사에 참여하여 회막의 일을 전담할 모든 사람의 수효를 조사하여라.
(4) 고핫의 자손이 회막에서 지극히 거룩한 것들에 관하여 해야 할 봉사는 다음과 같다.
(5) 진영을 옮길 때에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들어와서 칸을 막는 휘장을 내려 그것으로 증거궤를 덮고,(6) 또 그 위에 돌고래 가죽 덮개를 덮고 나서, 그 위에다 청색 실로 짠 천을 편 다음, 채들을 끼워야 한다.(7) 그리고 임재의 떡 상 위에 청색 천을 펴서 그 위에 큰 접시와 잔과 전제물을 부을 대접과 주전자를 올려놓고, 항상 차려 놓는 떡도 그 위에 올려놓아야 한다. (8) 그 위에는 진홍색 천을 펴고 그것을 돌고래 가죽 덮개로 덮은 다음, 채들을 끼워야 한다. (9) 또 청색 천을 가져다가 불을 밝히는 등잔대와 등잔과 등잔 부집개와 불똥 그릇과 그들이 섬길 때 쓰는 모든 기름 그릇을 덮어야 한다.(10) 그 등잔대와 그것에 딸린 모든 집기는 돌고래 가죽 덮개 안에 놓고 그것을 들것 위에 놓아야 한다.
(11) 또 금향단 위에 청색 천을 펴고 그것을 돌고래 가죽 덮개로 덮은 다음, 채를 끼워야 한다. (12) 성소에서 섬길 때 쓰는 모든 집기는 가져다가 청색 천에 놓고 돌고래 가죽 덮개로 덮은 다음, 그것을 들것 위에 놓아야 한다. (13) 그리고 제단의 재는 버리고 그 위에 자주색 천을 펴야 한다. (14) 그러고 나서 제단에서 섬길 때 쓰는 모든 집기 곧 불똥 그릇과 고기 갈고리와 부삽과 대야 등 제단의 모든 집기를 그 위에 놓고, 그 위에 돌고래 가죽 덮개를 편 다음, 채들을 끼워야 한다. (15) 진영을 옮길 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성소와 성소의 모든 기구를 덮는 일을 마치면, 그다음에 고핫의 자손이 와서 그것들을 운반해야 하는데, 만일 그들이 거룩한 것들을 만지면 그들은 죽게 된다. 회막 안에 있는 이것이 고핫의 자손이 운반할 짐이다.
(16)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이 감독해야 할 것은 등잔용 기름과 향기로운 향과 매일의 소제물과 바르는 기름이며, 성막 전체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과 성소와 그 기구들이다.”
(17)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18) “너희는 고핫 가문들로 이루어진 지파가 레위인들 가운데에서 끊어지지 않게 하여라. (19) 그들이 지극히 거룩한 것들에 다가갈 때에 죽음을 당하지 않고 살아 있을 수 있도록 너희는 그들에게 이렇게 하여라.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들어와서 그들 각 사람이 해야 할 봉사와 져야 할 짐을 정해 주어야 한다. (20) 그러나 고핫 사람들은 들어와서 잠시라도 성소를 보아서는 안 된다. 만일 보면 그들은 죽게 된다.”
(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2) “게르손의 자손도 조상의 집안과 가문별로 수효를 조사하여라. (23) 삼십 세부터 오십 세까지, 봉사에 참여하여 회막에서 봉사를 수행하며 일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의 수를 세어라. (24) 게르손의 가문들의 봉사 곧 그들이 할 일과 질 짐은 이러하다. (25) 그들은 성막의 폭, 회막, 회막 덮개, 회막 맨 위의 돌고래 가죽 덮개, 회막 입구의 막, (26) 뜰의 포장, 성막과 제단 주위 뜰의 입구에 치는 막, 그 줄 그리고 그 봉사에 쓰일 모든 장비를 운반해야 한다. 그들은 이것들과 관련된 모든 일을 해야 한다. (27) 게르손의 자손은 짐을 운반하든 봉사를 하든 모든 봉사에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명령을 따라야 한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이 운반해야 할 모든 것을 그들의 임무로 정해 주어야 한다. (28) 이것이 게르손 자손의 가문들이 회막에서 해야 할 봉사이다. 그들은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의 지시 아래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29) 너는 므라리의 자손도 가문과 조상의 집안별로 수를 세어야 한다. (30) 삼십 세부터 오십 세까지, 봉사에 참여하여 회막의 일을 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의 수를 세어야 한다.(31) 그들이 회막에서 해야 할 모든 봉사에 따라서 운반의 임무를 맡아야 할 것들은 이러하다. 곧 성막의 널빤지와 그 가로대와 기둥과 받침, (32) 뜰 주위의 기둥과 그 받침과 말뚝과 줄, 그리고 그와 관련된 온갖 봉사에 쓸 모든 장비이다. 너희는 그들이 맡아 운반해야 할 장비들을 품목별로 정해 주어야 한다. (33) 이것이 회막에서 해야 할 모든 봉사에 따라서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의 지시 아래 므라리 자손의 가문들이 해야 할 봉사이다.”
1일▶
Ⅰ.민수기는 봉사에 관한 책이며, 3장과 4장은 거룩한 봉사를 다룬다.
A. 민수기에서 우리는 교회 봉사에 관한 완전한 예표를 본다. 민 수기에 나오는 봉사는 교회 봉사를 보여 주는 그림이다 ― 민 3:1-39, 4:1-33, 롬 12:5-8, 11.
롬 12:5-8, 11. (5)이와같이 우리 많은 사람도 그리스도 안에서 한몸이며, 각 사람이 서로지체들이다 (6)_우리에게 주신 은혜에따라 각각 다른은사들을 가지고있습니다 그것이 신언이면 믿음의정도에 맞게 신언하십시오 (7)섬기는 일이면 그 섬기은 일에 , 가르치는 사람이면 그 가르치는 일에(8) 권유하는 사람이면 그 권유하는 일에 신실하십시오. 나누어 주는 사람은 단순하게, 인도하는 사람은 부지런하게, 긍휼을 베푸는 사람은 즐겁게 하십시오.
B. 봉사는 하나님의 증거의 성막을 돌보기 때문에 거룩하다 ― 민 3:7-8, 4:4-16.
민3:7-8 (7) 그들은 회막 앞에서 아론의 임무와 온 회중의 임무를 수행하여 성막의 봉사를 담당해야 한다. (8) 그들은 또한 회막의 모든 기구를 보살피고 이스라엘 자손의 임무를 도와 성막의 봉사를 담당해야 한다.
C. 거룩한 봉사의 기본 원칙은 혼돈이 없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 는 이 봉사가 생명에 근거하기 때문이다. 거룩한 봉사 안에 있는 모든 것은 신성한 행정 아래 있으며, 따라서 좋은 질서 안에 있다 ― 민 3:7.(7) 그들은 회막 앞에서 아론의 임무와 온 회중의 임무를 수행하여 성막의 봉사를 담당해야 한다
Ⅱ.거룩한 봉사는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 의해 수행되었다 ― 민 3:3, 6, 9-10.
민3:3 (3) 이 이름들이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다. 이들은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들이며, 제사장으로서 봉사하기 위하여 헌신한 사람들이다. (6) “너는 레위 지파를 가까이 오게 하여, 그들을 제사장 아론 앞에 세워 그를 섬기게 하여라. (9) 너는 레위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어야 한다.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뽑혀 아론에게 온전히 주어진 이들이다. (1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임명하여 제사장 직분을 맡게 해야 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은 가까이 오면 죽여야 한다.
A. 제사장들은 기름 부음받은 이들로서 직접 하나님을 섬겼다 ― 민 3:3.
민3:3 (3) 이 이름들이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다. 이들은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들이며, 제사장으로서 봉사하기 위하여 헌신한 사람들이다.
1. 제사장들은 성막 앞 동쪽, 곧 해가 뜨는 쪽에 진을 쳐야 했 다. 그들은 회막 입구를 지켰으며, 하나님을 섬기기 원하 는 사람들은 누구나 제사장들을 통과해야 했다 ― 민 3:38.
(38)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뜨는 쪽에 진을 칠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다.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임무를 돕기 위하여 성소의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다른 사람은 가까이 오면 죽여야 한다.
2. 제사장들은 성소(sanctuary: 본 개요에서 성막 전체를 가 리킴―역자 주)의 임무, 곧 성소(Holy Place: 이 메시지에 서 성소는 여기에서만 성막의 첫째 부분인 성소의 의미로 사용되었음―역자 주)와 지성소가 있는 성막의 임무를 수 행해야 했다 ― 민 3:32, 38.
민32, 38 (32)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레위인의 인도자들 중의 인도자가 되어 성소의 임무를 수행하는 이들을 감독하였다.(38)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뜨는 쪽에 진을 칠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다.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임무를 돕기 위하여 성소의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다른 사람은 가까이 오면 죽여야 한다.
a. ‘임무’라는 단어는 책임을 가리킨다 ― 민 3:7, 32, 38.
민 3:7, 32, 38. (7) 그들은 회막 앞에서 아론의 임무와 온 회중의 임무를 수행하여 성막의 봉사를 담당해야 한다. (32)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레위인의 인도자들 중의 인도자가 되어 성소의 임무를 수행하는 이들을 감독하였다.(38) 성막 앞 동쪽 곧 회막 앞 해 뜨는 쪽에 진을 칠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다.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임무를 돕기 위하여 성소의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다른 사람은 가까이 오면 죽여야 한다.
b. 제사장들이 성소의 임무를 수행했다는 것은 그들이 성소 전체와 그것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책임을 졌다 는 것을 의미한다.
<3주1일 성경말씀>
민 3:6-7 “너는 레위 지파를 가까이 오게 하여, 그들을 제사장 아론 앞에 세워 그를 섬기게 하여라. 그들은 회막 앞에서 아론의 임무와 온 회중의 임무를 수행하여 성막의 봉사를 담당해야 한다
<아침의 누림>
민수기에서 우리는 교회 봉사에 관한 완전한 예표를 본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우리가 어느 정도 교회 봉사에 있어서 다소 느슨해져 있다는 것을 우리의 눈을 열 어 보여 주시기를 바란다. 영적인 원칙들에 대해서 우리는 그다지 진지하거나 엄격 하거나 올바르지 않았다. 우리가 무의식중에 범하는 실수들이 하나님의 축복을 많 이 놓치게 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서 우리는 느슨해서는 안 되고 진지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특별히 젊은이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봉사에서 영적인 규례들과 영적인 법칙들을 배울 필요가 있다.(민수기 라이프 스타디, 13장, 115쪽)
<오늘의 읽을 말씀>
우리는 민수기 3장과 4장이 다루고 있는 거룩한 봉사를 살펴보기 시작할 것이다. … 거룩한 봉사는 전적으로 레위인들이 담당하였다. 이 때문에 레위 지파는 싸움을위해 있지 않았고 거룩한 봉사를 위해 있었다. 이 봉사는 하나님의 증거의 성막을 돌보기 때 문에 거룩하다.
거룩한 봉사의 기본 원칙은 혼돈이 없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이 봉사가 생명에 근 거하기 때문이다. 거룩한 봉사 안에 있는 모든 것은 좋은 질서 안에있으며 신성한 행정 아래 있다.
거룩한 봉사는 생명에 기초를 두기 때문에 혼돈이 없다. 우리는 사람의 몸을 예로 들 수 있다. 사람의 몸에 혼돈이 있다면 병이 났다는 표시이다. 몸은 생명에 속한 것이기 때문에 혼돈을 용납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군대인 그리스도의 몸은 전적으로 생명의 문제이기 때문에 몸 안에는 분명히 합당한 안배가 있다.
제사장 체계는 하나의 유기체이므로, 조직화된 기독교 안에서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유기적인 몸 안에서만 합당하게 실행될 수 있다. 조직은 많은 문제가 있어도 계속 나갈 수 있지만, 그리스도의 몸은 조그마한 문제만 있어도 괴로움을 당한다. 그러므로 우리 는 혼돈을 피해야만 한다. 혼돈을 처리하는 가장 좋은 길은 혼돈을 피하는 것이다. 혼돈을 피한다면 우리는 많은 문제들을 피하게 될 것이다.
민수기 3장은 사람들과 그들의 의무들에 관해 많이 말한다. 우리는 이 문제에 머무를 필요가 있는데, 이는 그것이 사실상 우리와 우리의 의무들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먼저, 우리는 제사장들의 의무들을 살펴본 후 레위인들의 의무들을 살펴볼 것이다. 제사장들은 직접적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기름 부음받은 이들이다.
민수기 3장 38절 상반절에서 우리는 제사장들이 성막 앞 동쪽, 곧 해가 뜨는 쪽에 진 을 쳤음을 본다. 제사장들은 사실상 문지기들로서 성막의 입구를 지켰다. 하나님을 섬기기 원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제사장들을 통과해야 했다.
오늘날 제사장 직분은 더 이상 아론의 시대처럼 어떤 가문에 속한 것이 아니다. 제사장 직분은 보편적인 것이다. 그러나 원칙에 있어서는 동일하다. 어느 누구도 문지기를 통과하지 않고서는 휘장 안에 있는 궤에 이를 수 없다. 궤에 이르고자 하는 사람들은 먼저 제사장 체계를 통과해야 한다. 어떤 믿는 이가 성막을 지키는 제사장 체계를 통과했다면, 그는 성막 안으로 곧바로 들어가 두 번째 휘장을 지나서,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 을 만나시는 곳인 궤에 이를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오늘날 제사장 직분은 보편적인 것이다. 이것은 모든 믿는 이들이 제사장이며 제사장으로서 섬겨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실지로는 모든 믿는 이들이 제사장으로서 기능을 발휘하지 않는다.
제사장들은 성소의 임무를 수행해야 했다(민 3:38하, 32). 성소(sanctuary)는 성소 (Holy place)와 지성소,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성막이었다. ‘의무’라는 단어는 책임을 가리킨다. 제사장들이 성소의 임무를 수행했다는 것은 그들이 성소 전체와 그것과 관련 된 모든 것에 대해 책임을 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일 어떤 것이 손상되거나 도둑을 맞으면 제사장들이 책임졌다.(민수기 라이프 스타디, 4장, 34, 36-37쪽)
추가로 읽을 말씀: 위트니스 리 전집, 1977년, 2권, 주님의 증거를 위한 모든 세대들, 1장; 위트니스 리 전집, 1966년, 1권, 제사장 직분, 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