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4- 아내인 교회에 대한 주님의 질투
PSRP자료실
jasper 2019-02-16 , 조회 (426)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메시지 4  아내인 교회에 대한 주님의 질투

성경

내가 하나님의 질투로 여러분에게 질투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여러분을 한 남편이신 그리스도께 순수한 한 처녀로 드리려고 약혼시켰기 때문입니다(고후 11:2) .

I. 신성한 로맨스

성경의 처음 책인 창세기는 아담과 하와의 결혼 이야기로시작한다(창 2:21-22).

성경의 마지막 책인 계시록은 그 영과 신부의 궁극적인 결혼 곧 과정 을 거치시고 완결되신 삼일 하나님께서 구속받고 거듭나고 변화되고 영광스럽게 된 세 부분으로 된 사람과 결혼하는 것으로 마친다(계 22:17).

그러므로 우리가 성경의 깊은 사상 안으로 들어간다면, 성경이 가장 순수하고 가장 거룩한 의미에서 우주적인 한 부 부의 로맨스라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성경은 사랑의 이야기, 곧 로맨스이다.

A. 남자-하나님 자신(사 54:5~6)

B. 여자-구약과 신약의 모든 성도들(계 22:17)

C. 성경-구애와 결혼의 기록 그리스도인의 생활은 하나님과 사람의 결혼에 대한 것이고,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한 것이며, 신랑과 그분의 신부에 대한 것이다. 우리 각 사람이 주님과 결혼했다. 교회로서 우리는 모두 단체적으로 주님과 결혼했으며, 우리의 그리스도인 생활 전 체, 우리의 교회생활 전체, 심지어 우리의 개인생활 전체는 사실상 이러한 로맨스, 이러한 사랑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생활이어야 한다. 합당한 그리스도인의 생활과 합당한 교회생활을 하는 이들이 극소수인 이유는 위의 사실에 대한 이해와 감상과 생활과 체험이 없기 때문이다.

D. 교회가 그리스도의 배필인 예표

1. 하와: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가 그리스도의 생명과 본성을 가짐 2. 리브가: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가 세상으로부터 선택받음

3. 룻:그리스도의 배필인 교회가 구속받음

E. 아가서-신성한 로맨스가 묘사 되어 있음(아 1:2~4) 신성한 사랑에는 피조물을 향한 창조주의 사랑, 자녀들을 향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 잃어버린 죄인들에 대한 구주-구속자의 사랑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사랑이 있다. 그러나 아가서에서의 사랑은 하나님께서 사람과 갖기 원하시는 사랑의 관계 의 완결로서 부부간의 로맨틱한 사랑이다 F. 주님의 초림-주님은 신랑으로 오셨음(요 3:29, 마 9:15)

G. 주님은 다시 오심-결혼하시고 아내를 맞이함(계19:7)

II. 교회는 신부-전투원

“간음하는 사람들이여, 세상과 친구가 되는 것이 하나님과 원수가 되는 것임 을 알지 못합니까? 그러므로 누구든지 세상과 친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하 나님과 원수가 되는 것입니다(약 4:4).“

*우리가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고 생 각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 할 때 사탄은 두려워한다. 왜냐하면 우 리가 이렇게 주님을 사랑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군대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 나님을 사랑하면서 동시에 세상을 사랑 할 수는 없다.

A

A. 우리는 단체적인 군대임-영적 전쟁은 몸의 문제임-계 19:14 하나님의 의도에는 두 방면이 있다. 한 면으로 하나님은 그분의 표현을 위해 그 분의 형상대로 사람을 만드셨고, 다른 면으로 그분의 원수를 패배시키고 멸망시키 기 위해 사람에게 통치권을 주셨다. 이와 같이 신부-전투원 그림에서 사랑과 전쟁 은 하나로 결합된다. 우리는 이 땅에서의 하나님의 권익을 위해 전투를 벌이는 단 체적인 군대이다(계 17:14, 19:14). 우리는 혼자서 원수와 싸우려고 해서는 안 된다. 에베소서 6장 11절부터 17절까지에 나오는 하나님의 완전한 전투 장비는 어느 개 인에게 속한 것이 아니다. 그 전투 장비는 한 개인에게는 너무 무거운 것이다. 전 투 장비는 새사람인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것이다. 새사람만이 하나님의 권익을 위한 전쟁을 하기 위해 완전한 전투 장비이신 그리스도를 입을 수 있다.

B. 그리스도는 신부와 함께 오셔서 적그리스도와 싸움-계 19:11~21

C. 그리스도의 이기는 연인의 두 방면-아 6:4, 10

①하나님에게는 디르사 같이 어여쁘고 예루살렘 같이 고움

②원수에게는 깃발을 세운 군대같이 두려움을 줌

D.다윗-전쟁하시는 그리스도. 아비가일-전쟁하는교회(삼상25:2-42)

III. 주님의 질투

주님의 싸우는 군대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그분께 순결해야 한다(고후11:2-3). 주님의 싸우는 군대는 그 특징이 힘이나 능력이 아니라 순결 성이다. 순결성이 이 군대의 자격이다 .

A. 싸우는 아내로서 그리스도의 짝임-계 19:7~9, 11~16

1. 주님께 순결함 2. 그리스도 외에 다른 것을 추구하지 않음

B. 질투-하나님의 속성들 중 하나-출 20:5, 34:14

1. 아내에 대한 남편의 질투와 같음 2. 하나님의 이름은 질투임

3. 하나님만 관심하고 섬기기를 원하심

C. 사랑은 죽음같이 강하고 질투는 스올같이 잔인함-아 8:6하

? 메시지 4 여는 말씀의 부담

1. 질투와 시기의 차이점

질투는 시기와 다르다. 시기는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볼 때 생기는 불만이나 분노의 느낌이고, 동시에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갖기를 원하고 갈망하는 느낌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가진 좋은 집을 예로 들어 이것을 설명할 수 있다. 그들은 그 집에 대한 완전한 권리가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집을 갖지 못한 것 때문에 기쁘지 않고, 그것을 소유하고 싶어 한다. 이것이 시기이다.

특별히 민수기 5장의 맥락에서 질투는 시기와 다르다. 질투는 경쟁이나 신실하지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다. 흔히 질투는 어떤 것에 대한 권리를 갖는 관련된다. 질투는 주로 결혼한 상황, 결혼 관계라는 맥락에서 나온다. 질투는 인간의 가장 격렬한 감정 중 하나이다.

시기는 다른 사람의 소유물에 대한 반응이며 이와 달리 질투는 항상 이미 자기가 소유한 것에 관련된 감정이다. 질투와 시기는 차이가 있다. 질투는 자기 자신의 소유를 지키기 위해 경계하는 것과 관련된다.

그러면 민수기 5장의 맥락에서 소유는 무엇인가? 여기에서의 소유는 남편의 아내이다. 언제든지 그 관계에 경쟁하는 사람이 들어와 그 관계를 공유하려고 하거나, 그 관계에서 남편을 대신하는 이로 누군가가 들어오려고 할 때면 질투가 일어난다.

2. 정결한 군대를 얻기 위한 신성한 질투 곧 주님의 질투를 알아야 함

메시지 4번에서 우리는 주님의 질투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 질투를 귀히 여기고 이 질투에 반응하는 것이 우리가 주님의 참된 전투 군대로 편성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군대는 요한계시록 19장에 있는 신부-군대이다. 모든 왕의 왕이시며 모든 주인의 주인이신 분, 신랑-남편이신 그리스도는 그분과 갓 결혼한 신부인 그분의 군대와 함께 흰말을 타고 오실 것이다.

주님과 신부-군대는 도살의 산, 곧 아마겟돈에 모일 적그리스도와 그의 모든 악한 세력과 맞서 함께 싸울 것이다. 거기에서 주님은 이러한 군대들을 패배시키시고 인간 정부를 끝내시며 이 땅에 그분의 왕국을 세우실 것이다. 주님의 이기는 군대는 모두 여성일 것이다. 왜냐하면 어린양의 아내인 신부가 주님의 군대이기 때문이다.

3. 하나님의 신성한 질투의 느낌을 만져야 함

메시지 4에서 우리는 타락한 인류의 죄악 된 질투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신성한 존재의 어떤 거룩하고 의로운 질투, 하나님 자신의 질투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 메시지의 특별한 제목은 “아내인 교회에 대한 주님의 질투”인데, 이것은 구약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질투로 분명히 예시되어 있다. 구약은 하나님께서 그분 자신이 질투하는 분이심을 선포하는 구절들로 가득하다.

(출 20:5) “너는 그것들에 절해서도 안 되며, 그것들을 섬겨서도 안 된다. 나 곧 너의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이니, 나를 미워하는 사람들에게는 그 조상의 죄악을 자녀와 삼사 대까지 묻겠으나,”

(출 34:14) “너는 다른 신에게 경배해서는 안 된다. 나 여호와는 질투라는 이름을 가진 질투하는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참으로 하나님이 얼마나 질투하는 분이신가를 알아야 한다. 하나님은 질투하는 분이시다. 사실상 그분의 이름은 질투라고 불린다(출 34:14).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질투의 느낌을 만지고, 그 느낌에 감동받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어야 한다. 우리 모두가 사도 바울과 같이 되어 긍정적이고 합당한 방식으로 하나님의 질투로 가득해지기를 기도해야 한다(비교 고후 11:2).

4. 개요의 세 부분

이 메시지의 개요에는 주요 세 부분이 있다. 세 번째 부분은 특별히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믿는 이들과 그분의 교회에 대해 질투하시는 문제를 다루지만, 그 문제를 보려면 우리는 먼저 앞의 두 부분을 다루어야 한다. 그럴 때 그분의 아내인 교회에 대한 그분의 질투라는 문제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질 것이다. 우리는 앞의 두 주요 부분을 읽으면서 그분의 질투라는 문제를 계속 고려해야 한다.


.........................................................................................../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