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3일-2018년 겨울훈련 민수기 결정연구(2권)
오늘의 양식
jasper 2019-03-28 , 조회 (228)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10주 3일 개요▶

C. 민수기 20장 8절에서 반석은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예표이고, 반석에서 흘러나온 물은 십자가에 못박히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에게서 흘러나오신 생수이신 그 영의 예표이다 ― 고전 10:4, 요 19:34.

1. 그리스도께서 이미 십자가에 못 박히셨고, 그 영께서도 이미 주어지셨으므로 그리스도께서 다시 십자가에 못 박히 실 필요가 없다. 즉, 생수가 흐르도록 다시 반석을 칠 필 요가 없다.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 그리스도는 오직 한 번 만 십자가에 못 박히셔야 한다 ― 히 7:27, 9:26-28상.

2.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에게서 생수를 받기 위해서 우리는 다만 ‘지팡이를 들고 반석을 향해 말하면’ 된다. 지팡이를 드는 것은 그리스도의 죽음 안에서 그분과 동일시되며, 그리스도의 죽음을 우리 자신과 우리의 상황에 적용 하는 것이다. 반석을 향해 말하는 것은 매 맞은 반석이신 그리스도께 직접 말하는 것이며, 그 영께서 이미 주어지신 사실에 근거하여 생명의 영을 주시도록 그분께 요청하는 것이다 ― 비교 요 4:10.

3. 민수기 20장에서 모세는 백성을 반역자라고 유죄 판결했 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거슬러 반역한 사람은 바로 모세였다 ― 민 20:10-11, 24, 27:14.

4. 모세는 하나님을 속되게 만듦으로써, 하나님을 거룩하시 게 하지 못하였다. 모세는 백성에게 화를 낸 일과 반석을 두 번 치는 잘못을 저지른 일에서 하나님을 거룩하시게 하지 못하였다.

5. 하나님은 화를 내지 않으셨는데 모세는 화를 냄으로써 하 나님의 거룩한 본성을 합당하게 대표하지 못했고, 반석을 두 번 침으로써 그는 하나님의 경륜과 관련된 그분의 말씀 을 지키지 않았다. 결국 모세는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과 그분의 신성한 경륜을 둘 다 손상한 것이다.

6. 비록 모세가 하나님과 친밀했고, 하나님의 동반자로 여겨지기도 했지만(출 33:11), 이 일 때문에 그는 좋은 땅으로 들어갈 권리를 잃어버렸다.

7. 하나님의 백성에 관하여 우리가 말하고 하나님의 백성 앞 에서 우리가 행동하는 모든 것에서, 우리의 태도는 반드시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을 따라야 하며, 우리의 행동은 반드시 그분의 신성한 경륜을 따라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우리의 말과 행동에서 우리는 그분을 거스르고 그분께 죄를 짓게 될 것이다.

<10주3일 아침의 누림>

민수기 20장에서 반석은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예표이고 (고전 10:4하), 반석에서 흘러나온 물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에게서 흘러 나오신(요 19:34…) 생수이신 그 영의 예표이다(고전 10:4상). … 이 반석은 하나님 의 백성이 광야를 통과하는 여정에 그들을 따랐던 영적인 반석이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셔서 그분의 백성을 따르는 반석이 되셨다는 것을 의미 한다. 백성을 따르는 이 반석은 생명 주시는 영(고전 15:45)이신 부활하신 그리스도 이다. 그분은 항상 교회와 함께하시며 믿는 이들에게 생명수를 공급하신다.

그리스도께서 이미 십자가에 못 박히셨고, 그 영께서도 이미 주어지셨으므로 그 리스도께서 다시 십자가에 못 박히실 필요가 없다. 즉, 생수가 흐르도록 다시 반석 을 칠 필요가 없다.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 그리스도는 오직 한 번만 십자가에 못 박 히셔야 한다(히 7:27, 9:26-28상).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에게서 생수를 받 기 위해서 우리는 다만 ‘지팡이를 들고 반석을 향해 말하면’ 된다. 지팡이를 드는 것 은 그리스도의 죽음 안에서 그분과 동일시되며, 그리스도의 죽음을 우리 자신과 우 리의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다. 반석을 향해 말하는 것은 매 맞은 반석이신 그리스도께 직접 말하는 것이며, 그 영께서 이미 주어지신 사실에 근거하여 생명의 영을 주시도록 그분께 요청하는 것이다(비교 요 4:10). 우리가 그리스도의 죽음을 우리 자신에게 적용하고, 우리에게 그 영을 주시도록 믿음 안에서 그리스도께 요청할 때 우리는 생명의 넘치는 공급(빌 1:19)이신 살아 계신 영을 받게 된다.(민 20:8 각주 1)

<성경말씀>

민 20:8 너는 지팡이를 들고, 너의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불러 모아라. 그리고 그들의 눈앞에서 저 반석을 향해 물을 내라고 말하여라. 너는 그들을 위하여 반석에서 물이 나오게 하고 회중과 그들의 가축이 마시게 하여라.

고전 10:4 모두 똑같은 영적인 물을 마셨습니다. 그들은 자기들을 따르는 영 적인 반석에서 마셨는데, 그 반석은 그리스도였습니다.

<오늘의 읽을 말씀>

하나님을 거룩하시게 하는 것은 그분을 다른 모든 거짓 신과 분별함으로써 그분을 거룩하시게 하는 것이고, 하나님을 거룩하시게 하지 않는 것은 그분을 속되시게 만드는 것이다. 모세는 백성에게 화를 낸 일(민 20:10)과 반석을 두 번 치는 잘못을 저지른 일 (11절)에서 하나님을 거룩하시게 하지 못하였다. 하나님은 화를 내지 않으셨는데 모세 는 화를 냄으로써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을 합당하게 대표하지 못했고, 반석을 두 번 침 으로써 그는 하나님의 경륜과 관련된 그분의 말씀을 지키지 않았다. … 결국 모세는 하 나님의 거룩한 본성과 그분의 신성한 경륜을 둘 다 손상한 것이다. 비록 모세가 하나님 과 친밀했고, 하나님의 동반자로 여겨지기도 했지만(출 33:11), 이 일 때문에 그는 좋은 땅으로 들어갈 권리를 잃어버렸다.

하나님의 백성에 관하여 우리가 말하고 하나님의 백성 앞에서 우리가 행동하는 모든 것에서, 우리의 태도는 반드시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을 따라야 하며, 우리의 행동은 반 드시 그분의 신성한 경륜을 따라야 한다. 이것이 그분을 거룩하시게 하는 것이다. 그러 지 않으면, 우리의 말과 행동에서 우리는 그분을 거스르고 그분께 죄를 짓게 될 것이 다.(민 20:12 각주 1)

모세는 화를 냄으로써 하나님의 백성에게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을 합당하게 대표하 지 못했다. 반석을 두 번 쳤을 때, 그는 하나님의 행하심과 관련하여 하나님을 잘못 대 표했다. 그러므로 그와 그의 형은 하나님께 징벌을 받아 좋은 땅에 들어가는 것이 허락 되지 않았다(민 20:12-13, 24, 27:12-14).

민수기 20장에서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에게 화를 내지 않으셨지만 모세는 그들에게 화를 냈다. … 화가 났을 때 모세는 하나님을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소멸시킬 때가 왔다고 생각했을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민수기 20장에서의 문제가 이스라엘 백성 들의 목마름으로 인해 일어난 것임을 알고 계셨다. 어머니가 목말라 우는 어린아이에 게 화내지 않고 그 아이를 보양하는 것처럼, 하나님은 그분의 목마른 백성들에게 화내 지 않으시고 오히려 물을 공급할 책임을 맡으셨다.

민수기 20장 24절에서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게 이렇게 말씀하고 계시는 것 같다. “너희는 나에게 순종하지 않았다. 내가 너희에게 시켰던 일을 하는 대신 너희는 다른 일 을 했다. 이 백성들은 나를 비방하지 않았다. 그들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었다. 그들은 단지 물을 필요로 했으며, 오직 나만이 그들에게 물을 공급할 수 있다. 그들이 목마른 것은 잘못이 아니며, 그들은 나에게 반역하지 않았다. 너희는 그들을 반역자들로 유죄 판결했지만, 너희가 나의 말을 거슬러 반역한 사람들이다.”(민수기 라이프 스타디, 29 장, 236-237, 239쪽)

추가로 읽을 말씀: 민수기 라이프 스타디, 29-30장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