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1년1독(3/4)막12:18-44 민17-19장
성경1년1독
작은감자 2019-04-04 , 조회 (196)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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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1년1독(3/4)막12:18-44 민17-19장


★마가복음 12장 18절 ~ 44절

18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인들이 예수님께 와서 물었다.

19 “선생님, 모세가 우리에게 써 준 글에는 ‘어떤 사람의 형이 자식이 없이 아내만 남겨 두고 죽으면, 그의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해 후손을 낳아 주어야 합니다.’ 라고 하였습니다.

20 일곱 형제가 있었는데, 첫째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후손을 남기지 못하고 죽었고,

21 둘째가 그 여자를 있었는데, 첫째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후손을 남기지 못하고 죽었고, 셋째도 그러하였으며,

22 그 일곱이 다 후손을 남기지 못하였고, 마지막에는 그 여자도 죽었습니다.

23 그 일곱이 모두 그 여자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의 때에 그들이 다시 살아나면, 그 여자는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24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여러분이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여 잘못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까?

25 사람이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가지 않고, 시집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가지 않고, 시집도 가지 않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습니다.

26 모세의 책 가운데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부분에서, 하나님께서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관하여 모세에게 하신 말씀을 여러분은 읽어 본 적이 없습니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다.’ 라고 하셨으니,

27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의 하나님이 아니시라, 산 사람들의 하나님 이십니다. 여러분은 크게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28 그러자 율법학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다가와 그들이 논쟁하는 것을 들었다. 그는 예수님께서 답변을 잘하신 것을 알고 예수님께 물었다. “모든 계명 가운데 으뜸가는 계명이 무엇입니까?”

29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으뜸가는 계명은 이렇습니다.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나님은 유일하신 주님이시다.

30 그러므로 너의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여라.’

31 둘째가는 계명은 이렇습니다. ‘너의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하여라.’ 이 두 계명보다 더 큰 계명이 없습니다.”

32 그 율법학자가 말하였다. “선생님, 옳습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그분 외에 다른 이가 없다고 하신 말씀은 참됩니다.

33 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이 모든 번제와 온갖 희생제물보다 더 낫습니다.”

34 그가 현명하게 대답하는 것을 보시고, 예수님께서 그에게 “그대가 하나님의 왕국에서 멀리 있지 않습니다.” 라고 하시니, 더 이상 감히 그분께 묻는 사람이 없었다.

35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말씀하였다. “율법학자들이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 하는 것은 어떻게 된 것입니까?

36 다윗 자신이 성령 안에서 말하였습니다. ‘주님께서 나의 주님께 ‘내가 너의 원수들을 너의 발 밑에 둘 때까지 나의 오른편에 앉아 있어라.’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7 다윗 자신이 그리스도를 주님이라고 부르는데,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다윗의 자손이 되시겠습니까?” 많은 무리가 그분의 말씀을 즐거이 들었다.

38 또 예수님께서 가르치실 때에 이렇게 말씀하셨다. “율법학자들을 조심하십시오. 그들은 긴 겉옷을 입고 다니기를, 시장에서 인사 받기를 좋아하고,

39 회당에서는 높은 자리를, 잔치에서는 첫자리를 좋아하며,

40 과부의 가산을 삼키고도 꾸며서 길게 기도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더 엄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41 예수님께서 헌금 함 맞은편에 앉으시어, 무리가 어떻게 돈을 헌금 함에 넣는가를 지켜보고 계셨다. 여러 부자들은 돈을 많이 넣는데,

42 한 가난한 과부는 와서 두 렙돈, 곧 한 고드란트를 넣었다.

43 그러자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가까이 부르셔서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이 가난한 과부는 헌금 함에 돈을 넣은 누구보다도 더 많이 넣었습니다.

44 그들은 모두 풍족한 중에서 넣었지만, 이 과부는 궁핍한 중에서도 자기가 가진 모든 것, 곧 생활비 전부를 넣었습니다.”

★ 민수기 17 장

3.하나님의 입증(17:1-13)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서 지팡이를 거두되, 각 조상의 집안마다 하나씩 곧 각 조상의 집안에 따라 그 모든 인도자에게서 열두 개의 지팡이를 거두어라. 너는 그 지 팡이 위에 각 사람의 이름을 써야 한다.

3 레위의 지팡이에는 아론의 이름을 써야 한다. 왜냐하면 각 조상의 집안의 우두머리마다 지팡이가 하나씩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4 너는 그 지팡이들을 회막 안에 곧 내가 너희와 만나는 증거판 앞에 놓아 두어야 한다.

5 내가 선택하는 바로 그 사람의 지팡이에 싹이 날 것이니, 나는 이렇게 해서 이스라엘 자 손이 너희에게 불평하는 것 곧 나에게 불평하는 것을 멈추게 하겠다.“

6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였다. 그러자 인도자들이 자기들의 조상의 집안에 따라 지 팡이를 각자 하나씩 곧 열두 개의 지팡이를 그에게 주었다. 아론의 지팡이도 그 지팡이들 가운데 있었다.

7 모세는 그 지팡이들을 증거막 안 곧 여호와 앞에 놓아 두었다.

8 다음날 모세가 증거막 안에 들어가 보니, 레위 집안을 위한 아론의 지팡이에 싹이 나 있 었다. 심지어 그 지팡이에 싹이 나고 꽃이 피어 익은 아몬드가 달려 있었다.

9 모세가 모든 지팡이를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 모두에게로 가지고 나오자, 그들이 보고 각자 자기 지팡이를 가져갔다.

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판 앞으로 도로 가져다 놓고 보 존하여 반역자들에게 표시가 되게 하여라. 그리하여 그들이 나에게 불평하는 것을 끝내 고 죽지 않게 하여라.”

11 모세는 그대로 하였다. 그는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그대로 하였다.

12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에게 말하였다. “보십시오, 우리가 죽게 됐습니다. 망하게 됐습니다. 모두가 다 망하게 됐습니다.

13 가까이 가는 사람 곧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가는 사람은 누구나 죽으니, 우리가 전부 다 죽어야 한단 말입니까?“

민수기 18 장

F.레위인의 봉사와 아론 집안의 제사장 직분 및 그들에 대한 보상(18:1-32)

1.레위인의 봉사와 아론 집안의 제사장 직분(18:1-7)

1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를 비롯하여 너와 함께 있는 네 아들들과 네 집안은 성소와 관련된 죄악을 ”짊어져야 하며, 너를 비롯하여 너와 함께 있는 네 아들들은 제사 장 직분과 관련된 죄악을 짊어져야 한다.

2 너는 네 조상의 지파인 레위 지파에 속한 형제들도 네 가까이 데려다가 너와 연결되어 너를 섬기게 하되, 너와 너의 아들들은 증거막 앞에 있어라.

3 그들은 네가 맡긴 임무와 천막 전반에 대한 임무를 수행해야 하나, 성소의 기구들이나 제 단에 가까이 와서는 안 된다. 그래야 그들이 죽지 않고 너희도 죽지 않는다.

4 그들은 너와 연결되어 천막의 모든 봉사를 위하여 회막에 대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그 러나 다른 사람은 너희에게 가까이 와서는 안 된다.

5 너희는 성소에 대한 임무와 제단에 대한 임무를 잘 수행하여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진노가 내리지 않게 해야 한다.

6 내가 직접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에서 너희 형제인 레위인들을 선택하였다. 그들은 회막에 서 봉사하도록 너희에게 준 선물이며, 여호와에게 바쳐진 사람들이다.

7 그러나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것에 관해서는 너를 비롯하여 너와 함께 있는 네 아들들 만 너의 제사장 직분에 참여하여 봉사를 수행해야 한다. 내가 너희에게 제사장 직분의 봉사를 선물로 준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가까이 오면 죽여야 한다.“

2. 보상(18:8-32)

a.제사장들인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 대한 보상 (18:8-20)

8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직접 너에게 나의 거제물, 심지어 이스라엘 자손 이 바치는 모든 거룩한 것들에 대한 임무를 부여했다.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기에 나는 그것들을 너와 네 아들들에게 주어 영구한 율례가 되게 하였다.

9 지극히 거룩한 것들 중에서 불태우지 않고 남긴 부분은 너희들의 것이다. 그들이 바친 모든 제물 곧 그들이 나에게 바친 모든 소제물과 모든 속죄제물과 모든 속건제물은 너와 네 아 들에게 지극히 거룩하다.

10 너는 그것을 지극히 거룩한 것으로 여기고 먹어야 한다. 모든 남자는 그것을 먹어야 한 다. 그것은 너에게 거룩한 것이다.

11 이것 또한 너희의 것이니, 곧 이스라엘 자손이 예물로 바치는 거제물과 심지어 모든 요제 물이다. 나는 그것들을 너를 비롯하여 너와 함께 있는 네 아들들과 딸들에게 주어 영구한 율례가 되게 하였다. 네 집에 있는 정결한 사람은 모두 그것을 먹을 수 있다.

12 가장 좋은 기름과 가장 좋은 새 포도주와 곡식 곧 그들이 여호와에게 바치는 첫 열매 모 두를 내가 너에게 주었다.

13 그들의 땅에서 난 모든 첫 열매 가운데에서 그들이 여호와에게 가져오는 것은 너희의 것 이다. 네 집에 있는 정결한 사람은 모두 그것을 먹을 수 있다.

14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나에게 아주 바친 것은 모두 너의 것이다.

15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모든 어미의 태를 처음 열고 나온 것 가운데에서 여호와에게 바친 것은 모두 너의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맏아들은 반드시 대속해야 하며, 부정한 짐승의 처음 난 것도 대속해야 한다.

16 너는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이들을 대속하되, 네가 산정한 대로 은 오 세겔로 해야 하 며 성소의 세겔에 따라야 한다. 일 세겔은 이십 게라이다.

17 그러나 소의 처음 난 것이나 양의 처음 난 것이나 염소의 처음 난 것은 대속해서는 안 된다. 그것들은 거룩하다. 너는 그것들의 피를 제단에 뿌리고, 그것들의 기름 덩이는 여호 와를 만족시키는 향기로운 화제로 불태워야 한다.

18 그러나 그 고기는 너의 것이다. 요제물로 바친 가슴과 거제물로 바친 오른쪽 넓적다리처럼 그것은 너의 것이다.

19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에게 바치는 거룩한 것들인 모든 거제물은 내가 너를 비롯하여 너와 함께 있는 네 아들들과 딸들에게 주어 영구한 율례가 되게 하였다. 이것은 여호와 앞에서 너를 비롯하여 너와 함께 있는 네 후손을 위한 영원한 소금 언약이다.“

20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그들의 땅에서 유업이 없고, 그들 가운데에서 어 떤 몫도 없다.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에서 너의 몫과 유업은 바로 나다.”

b. 회막에서 봉사하는 이들인 레위인들에 대한 보상(18:21-32)

21 “내가 레위자손에게는 그들이 회막에서 수행하는 봉사에 대한 보답으로 이스라엘 가운데 서 바치는 십일조 전부를 유업으로 주었다.

22 이제부터 이스라엘 자손은 회막에 가까이 와서는 안 된다. 그래야 그들이 죄를 짓고서 죽 는 일이 없다.

23 오직 레위인들만 회막의 봉사를 해야 하고, 그들이 자기들의 죄악을 짊어져야 한다. 이것 은 너희가 대대로 지켜야 할 영구한 율례이다. 그들에게는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에서 유 업이 없다.

24 왜냐하면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에게 바치는 거제물 곧 십일조를 내가 레위인들에게 유 업으로 주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그들에게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에서 유업이 없다.‘라고 말한 것이다.“

2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6 “너는 레위인들에게 전하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내가 너희에게 유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으면, 너희는 그 십일조에서 십일조를 여호와에 게 거제물로 바쳐야 한다.

27 너희가 바치는 거제물은 너희에게 타작마당의 곡식과 포도즙 틀에 가득한 포도즙같이 여겨 져야 한다.

28 이처럼 너희는 또한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은 모든 십일조에서 여호와에게 거제물을 바 치되, 그것을 여호와를 위한 거제물로 제사장 아론에게 주어야 한다.

29 너희는 너희가 받은 모든 예물 가운데에서 여호와를 위한 거제물을 바치되, 가장 좋은 것 곧 거룩한 몫을 바쳐야 한다.‘

30 그러니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희가 그 가운데에서 가장 좋은 것을 거제물로 바치 면, 그것은 레위인들에게 타작마당의 소산과 포도즙 틀의 소산처럼 여겨져야 한다.

31 너희와 너희 집안 식구들은 그것을 어느 곳에서든 먹을 수 있다. 그것은 회막에서 너희가 하는 봉사에 대한 보답으로 받는 보상이기 때문이다.

32 너희가 그 가운데에서 가장 좋은 것을 거제물로 바치면, 그로 말미암아 너희는 죄를 짊어 지지 않는다.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거룩한 것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그래야 너희가 죽지 않는다.‘“

★ 민수기 19 장

G.부정을 씻는 물(19:1-22)

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2 “이것은 여호와가 명령하는 율법의 율례이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흠 없는 붉은 암송아지 한 마리를 너희에게 끌어 오게 하여라. 그것은 흠 없고 한 번도 멍에를 멘 적 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3 너희는 그것을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넘겨주어야 한다. 그러면 다른 사람이 그것을 진영 밖으로 끌고 가서 그의 앞에서 잡아야 한다.

4 제사장 엘르아살은 그 피 얼마를 가져다가 손가락으로 찍어 회막 앞을 향하여 일곱 번 뿌려야 한다.

5 그리고 그 암송아지는 그가 보는 앞에서 불태우되, 그 가죽과 고기와 피를 똥과 함께 불 태워야 한다.

6 제사장은 백향목과 우슬초와 진홍색 실을 가져다가 암송아지가 불타고 있는 그 가운데로 던져야 한다.

7 그런 다음 제사장은 자기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해야 한다. 그런 후에야 그는 진영 안으 로 들어올 수 있다. 그러나 그 제사장은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8 그 암송아지를 불태운 사람도 자기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해야 한다. 그도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9 그리고 정결한 사람이 그 암송아지의 재를 거두어 진영 밖 정결한 곳에 갖다 놓아야 한 다. 그것은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을 위해 보관하여 부정을 씻는 물을 만드는 데 사용해 야 한다. 이것이 속죄제이다.

10 암송아지의 재를 거두는 사람도 자기의 옷을 빨아야 한다. 그도 저녁때까지 부정하다.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과 너희 가운데에 체류하는 나그네가 지켜야 할 영구한 율례이다.

11 어떤 사람의 시체이든 그것을 만진 사람은 칠 일 동안 부정하게 된다.

12 그는 삼 일째 되는 날과 칠 일째 되는 날에 그 물로 자신을 정결하게 해야 한다. 그러면 그는 정결하게 된다. 그러나 삼 일째 되는 날과 칠 일째 되는 날에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않으면, 그는 정결하게 되지 않는다.

13 누구든지 시체 곧 죽은 사람의 몸을 만지고도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않으면, 그는 여호와 의 성막을 더럽히는 것이다. 그런 사람은 이스라엘에게서 끊어지게 된다. 왜냐하면 부정 을 씻는 물을 자기에게 뿌리지 않아, 그가 부정하게 되어 그의 부정이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14 사람이 천막 안에서 죽었을 때의 법은 이러하다. 그 천막에 들어가는 사람이나 천막 안에 있는 사람은 모두 칠 일 동안 부정하게 된다.

15 뚜껑이 단단히 닫혀 있지 않고 열려 있는 그릇도 모두 부정하다.

16 누구든지 들판에서, 칼에 살해된 사람이나 자연히 죽은 사람이나 사람의 뼈나 무덤을 만지 면 그 사람은 칠 일 동안 부정하게 된다.

17 부정하게 된 사람들을 위해서는 속죄제물을 태운 재의 일부를 가져다가 흐르는 물과 함 께 그릇에 담아야 한다.

18 그런 다음 정결한 사람이 우슬초를 가져다가 그 물에 적셔 천막과 모든 기구와 그 안에 있던 사람들에게 뿌리고, 또 뼈나 살해된 사람이나 자연히 죽은 사람이나 무덤을 만진 사 람에게 뿌려야 한다.

19 정결한 사람은 삼 일째 되는 날과 칠 일째 되는 날에 부정한 사람에게 그 물을 뿌려서 칠 일째 되는 날에 그를 정결하게 해야 한다. 그 사람은 자기 옷을 빨고 물로 목욕을 해야 한다. 그러면 저녁때에 정결하게 된다.

20 그러나 부정하게 된 사람이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않으면, 그는 회중 가운데에서 끊어지게 된다. 왜냐하면 그가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혔기 때문이다. 부정을 정결하게 하는 물을 자신에게 뿌리지 않았으니 그는 부정하다.

21 이것은 그들을 위한 영구한 율례이다. 부정을 씻는 물을 뿌린 사람은 자기 옷을 빨아야 한다. 부정을 씻는 물을 만지는 사람은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22 부정한 사람이 만지는 것은 무엇이든지 부정하게 되고, 그것을 만지는 사람도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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