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1일-2018 겨울훈련 민수기 결정연구(2권)
오늘의 양식
jasper 2019-04-07 , 조회 (264)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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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 -그리스도는 육체가 되신 것에서 시작하여 승천을 거쳐

      두 번째 오실 때까지 이 땅에서의 하나님의 움직임의 중심이심


성경: 민 10:33-36, 시 68편

민10:33-36

 (33) 그들은 여호와의 산을 떠나 사흘 길을 진군하였는데, 여호와의 언약궤가 그 사흘 길 동안 그들 앞에서 나아가며 그들을 위하여 쉴 곳을 찾았다.

(34) 그들이 진영을 떠나 진군할 때에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그들 위에 있었다.

 (35) 궤가 나아갈 때에 모세가 말하였다. “오, 여호와 님! 일어나십시오. 주님의 원수들을 흩어지게 하십시오. 주님을 미워하는 자들은 주님 앞에서 도망하게 하십시오.” 

(36) 궤가 쉴 때에 모세가 말하였다. “오, 여호와 님! 이스라엘 천만인에게로 돌아오십시오.”


시68편: (1)하나님이 일어나시니 원수들은 흩어지며 주를 미워하는 자들은 주 앞에서 도망하리이다 (2)연기가 불려 가듯이 그들을 몰아내소서 불 앞에서 밀이 녹음 같이 악인이 하나님 앞에서 망하게 하소서 (3)의인은 기뻐하여 하나님 앞에서 뛰놀며 기뻐하고 즐거워할지어다 (4)하나님께 노래하며 그의 이름을 찬양하라 하늘을 타고 광야에 행하시던 이를 위하여 대로를 수축하라 그의 이름은 여호와이시니 그의 앞에서 뛰놀지어다 (5)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6)하나님이 고독한 자들은 가족과 함께 살게 하시며 갇힌 자들은 이끌어 내사 형통하게 하시느니라 오직 거역하는 자들의 거처는 메마른 땅이로다 (7)하나님이여 주의 백성 앞에서 앞서 나가사 광야에서 행진하셨을 때에 (셀라) (8)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하나님 앞에서 떨어지며 저 시내 산도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 앞에서 진동하였나이다 (9)하나님이여 주께서 흡족한 비를 보내사 주의 기업이 곤핍할 때에 주께서 그것을 견고하게 하셨고

(10)주의 회중을 그 가운데에 살게 하셨나이다 하나님이여 주께서 가난한 자를 위하여 주의 은택을 준비하셨나이다


(11)주께서 말씀을 주시니 소식을 공포하는 여자들은 큰 무리라

(12)여러 군대의 왕들이 도망하고 도망하니 집에 있던 여자들도 탈취물을 나누도다

(13)너희가 양 우리에 누울 때에는 그 날개를 은으로 입히고 그 깃을 황금으로 입힌 비둘기 같도다 (14)전능하신 이가 왕들을 그 중에서 흩으실 때에는 살몬에 눈이 날림 같도다

(15) 바산의 산은 하나님의 산임이여 바산의 산은 높은 산이로다


(16)너희 높은 산들아 어찌하여 하나님이 계시려 하는 산을 시기하여 보느냐 진실로 여호와께서 이 산에 영원히 계시리로다 (17)하나님의 병거는 천천이요 만만이라 주께서 그 중에 계심이 시내 산 성소에 계심 같도다 (18)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들을 취하시고 선물들을 사람들에게서 받으시며 반역자들로부터도 받으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기 때문이로다 (19)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셀라) (20)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벗어남은 주 여호와로 말미암거니와


(21)그의 원수들의 머리 곧 죄를 짓고 다니는 자의 정수리는 하나님이 쳐서 깨뜨리시리로다 (22)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그들을 바산에서 돌아오게 하며 바다 깊은 곳에서 도로 나오게 하고 (23)네가 그들을 심히 치고 그들의 피에 네 발을 잠그게 하며 네 집의 개의 혀로 네 원수들에게서 제 분깃을 얻게 하리라 하시도다  (24)하나님이여 그들이 주께서 행차하심을 보았으니 곧 나의 하나님, 나의 왕이 성소로 행차하시는 것이라 (25)소고 치는 처녀들 중에서 노래 부르는 자들은 앞서고 악기를 연주하는 자들은 뒤따르나이다


(26) 이스라엘의 근원에서 나온 너희여 대회 중에 하나님 곧 주를 송축할지어다

(27)거기에는 그들을 주관하는 작은 베냐민과 유다의 고관과 그들의 무리와 스불론의 고관과 납달리의 고관이 있도다 (28)네 하나님이 너의 힘을 명령하셨도다 하나님이여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것을 견고하게 하소서 (29)예루살렘에 있는 주의 전을 위하여 왕들이 주께 예물을 드리리이다 (30)갈밭의 들짐승과 수소의 무리와 만민의 송아지를 꾸짖으시고 은 조각을 발 아래에 밟으소서 그가 전쟁을 즐기는 백성을 흩으셨도다


(31)고관들은 애굽에서 나오고 구스인은 하나님을 향하여 그 손을 신속히 들리로다

(32)땅의 왕국들아 하나님께 노래하고 주께 찬송할지어다 (셀라)

(33)옛적 하늘들의 하늘을 타신 자에게 찬송하라 주께서 그 소리를 내시니 웅장한 소리로다

(34)너희는 하나님께 능력을 돌릴지어다 그의 위엄이 이스라엘 위에 있고 그의 능력이 구름 속에 있도다 (35)하나님이여 위엄을 성소에서 나타내시나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게 힘과 능력을 주시나니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1일개요▶

Ⅰ. 하나님은 구름과 두 은나팔을 통해서는 그분의 백성을 일반적인 방식으로 안내하셨다(민 9:15-10:10). 하지만 그분은 언약궤를 통해서는 그분의 백성을 특별한 방식으로 인도하셨는데(민 10:33-36), 이 언약궤는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시고 지금은 승천 안에 계신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A.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의 유일한 인도자는 어떤 사람이 아 니라(비교 민 10:29-32)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이다(마 23:10).

B. 그분은 인도자로서 그리스도인의 생활의 길고 험난한 여정 에서 우리를 합당한 안식처로 인도하신다 ― 히 4:8-9와 각 주들.

C. 언약궤의 인도는 그리스도의 인도가 신실하며 언약에 따른 것임을 나타낸다.

1.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을 좋은 땅 안으로 이끄시 겠다고 그들과 언약을 맺으셨다 ― 창 17:1-8, 비교 출 23:20.

2. 결국 하나님의 언약은 궤 안에 넣어졌고, 그 결과 그 궤는 언약궤라고 불렸다.

3. 그러므로 우리를 안식처로 인도하시는 그리스도는 언약의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보여 주시는 그리 스도이시다 ― 비교 고후 1:19-20.


Ⅱ. 민수기 10장 35절과 36절은 이렇게 말한다. “궤가 나아갈 때에 모세가 말하였다. ‘오, 여호와 님! 일어나십시오. 주님의 원수들을 흩어지게 하십시오. 주님을 미워하는 자들은 주님 앞에서 도망하게 하십시오.’ 궤가 쉴 때에 모세가 말하였다. ‘오, 여호와 님! 이스 라엘 천만인에게로 돌아오십시오.’ ”

A. 민수기 10장 35절은 시편 68편 1절에서 인용된다. 에베소서 4장 8절부터 10절까지에서 바울은 시편 68편의 말씀을 그리 스도의 승천에 적용했다. 그러므로 이 절의 ‘일어나십시오’는 그리스도께서 승천 안에서 하늘들로 오르신 것을 가리킨다.

B. 민수기 10장 35절의 ‘일어나십시오’가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승천 안에서 하늘들로 오르신 것을 가리키므로, 36절에서 모 세가 말한 ‘돌아오십시오’는 그리스도의 두 번째 오심을 가리키는 것이 틀림없다.

C. 모세가 10장 35절과 36절에서 한 말은 그리스도께서 육체가 되시어 삼일 하나님의 체현인 언약궤가 되신 것에서 시작하 여 그분의 승천을 거쳐 두 번째 오심까지 하나님의 경륜의 완전한 광경을 보여 준다.


<성경말씀>

민 10:33-34 그들은 여호와의 산을 떠나 사흘 길을 진군하였는데, 여호와의 언약궤가 그 사흘 길 동안 그들 앞에서 나아가며 그들을 위하여 쉴 곳을 찾았다. 그들이 진영을 떠나 진군할 때에 낮에는 여호와 의 구름이 그들 위에 있었다.


<12주 1일 아침의 누림>

하나님은 구름과 나팔을 통해서는 그분의 백성을 일반적인 방식으로 안내하셨다 (민 9:15-10:10). 하지만 그분은 언약궤를 통해서는 그분의 백성을 특별한 방식으로 인도하셨는데(10:33-36), 이 언약궤는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시고 지금은 승천 안에 계신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의 유일한 인도자 는 어떤 사람이 아니라(비교 민 10:29-32)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이다(마 23:10). 그분은 인도자로서 그리스도인의 생활의 길고 험난한 여정에서 우리를 합당한 안식처로 인도하신다(히 4:8-9와 각주들).(민 10:33 각주 1)

안내와 인도에는 차이가 있다. ‘안내’라는 용어는 구름과 나팔을 부는 것과 관련 하여 사용되지만, 언약궤와 관련하여 우리는 ‘인도’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안내는 일반적이며 인도는 특별하다. 구름과 나팔은 이스라엘 자손을 일반적인 방식으로 안내했다. 그러나 언약궤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일반적인 안내가 아닌 특별한 인도 를 주었다. 따라서 언약궤가 인도자가 되었으며 앞장서서 쉴 곳을 찾았다.(민수기 라이프 스타디, 17장, 141쪽)


<오늘의 읽을 말씀>

언약궤는 이스라엘 자손을 특별한 방식으로 인도하였는데, 이것은 마치 좁고 유속이 빠른 해협에서 작은 보트가 큰 배를 항구로 인도하는 것과 같았다. 언약궤가 살아 있는 궤였을 뿐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을 따랐던 반석 또한 살아 있 었다(출 17:6, 고전 10:4). 광야에서 그리스도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생수를 공급하는 반석으로서 그들을 따르셨다. 언약궤이신 그리스도는 그들의 인도자이셨으며, 앞장서 서 그들을 위해 쉴 곳을 찾으셨고, 그들을 인도하여 여정 중의 어려운 과정을 통과하 게 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은 사람(모세의 장인)이 아닌 하나님의 언약궤(그리스도)에 의해 인도 받았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인도 직분이 신뢰할 만하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리스도의 인도 직분은 감정이나 애정에 따른 것이 아니라 언약에 따른 것이다. 하나님은 아브라 함과 그의 후손을 좋은 땅 안으로 이끄시겠다고 그들과 언약을 맺으셨다(창 12장). 결국 하나님의 언약은 궤 안에 넣어졌고, 그 결과 그 궤는 언약궤라 불렸다(민 10:33). 그러므 로 그리스도는 언약의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보여 주시는 그리스도이 시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언약을 보여 주시는 그리스도이시므로 우리를 쉴 곳으로 인 도하셔야만 한다.

민수기 10장 35절은 시편 68편 1절에서 인용된다. 그리고 에베소서 4장 8절부터 10절 까지에서 바울은 이 말씀을 그리스도의 승천에 적용했다. 에베소서 4장 8절은 ‘높은 곳’ 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시편 68편 18절에서 인용한 ‘높은 곳’은 시온산(15-16절)을 가 리키며, 이 시온산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셋째 하늘(왕상 8:30)을 상징한다. 시편 68 편 1절은 언약궤가 승리를 얻은 후에, 하나님께서 바로 언약궤 안에서 시온산에 올라가 셨다는 것을 암시한다. 시편 68편 1절은 민수기 10장 35절의 인용이다. 이것은 시편 68 편의 배경이 언약궤를 중심으로 하는 성막 안에서의 하나님의 움직임이라는 것을 가리 킨다. 그리스도의 예표인 언약궤는 가는 곳마다 승리를 얻었다. 결국 이 언약궤는 시온 산 꼭대기로 당당하게 올라갔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승리를 얻으시고 당당하게 하늘들로 올라가셨는지를 묘사한다. 따라서 민수기 10장 35절에서 ‘일어나십시오’는 그리스도께서 승천 안에서 하늘들로 오르신 것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민수기 10장 36절에서 모세가 말한 ‘돌아오십시오’는 그리스도의 두 번째 오심을 가리키는 것이 틀림없다. 35절의 ‘일어나십시오’가 그리스도의 승천을 가리킨다 면, 36절에서 ‘돌아오십시오’는 분명히 그리스도의 두 번째 오심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승천하심으로 우리를 떠나셨고, 두 번째 오심으로 우리에게 돌아오실 것이 다.(민수기 라이프 스타디, 17장, 141-142, 144쪽)

추가로 읽을 말씀: 위트니스 리 전집, 1960년, 1권, 민수기 개관, 영문판, 16장; 민수기 라이프 스타디, 16-1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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