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훈련욥기잠언전도서-메시지10(21.3.21)
교회 주보
부산교회집사실 2021-03-19 , 조회 (186) , 추천 (0) , 스크랩 (0)
출처
원문

2020년 겨울 훈련 집회

욥기, 잠언, 전도서

디모데전서 3:16 모두가 인정하듯이, 경건의 비밀은 위대합니다. 그분은 육체로 나타나셨고, 그 영 안에서 의롭게 되셨으며, 천사들에게 보이셨고, 모든 민족 가운데 전파되셨으며, 세상이 그분을 믿었으며, 그분은 영광 안으로 들려 올라가셨습니다.

디모데전서 4:7 속되고 허무맹랑하게 꾸며 낸 이야기를 거절하고, 경건에 이르도록 자신을 훈련하십시오.


메시지 10 경견한 생활을 함

경건의 비밀

경건은 독실함뿐만 아니라, 교회 안에서 하나님께서 사시는 것, 즉 교회 안에서 우리가 살아 낸 생명이신 하나님을 가리킨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는 이들 모두가 인정하는 위대한 비밀이다.

확증되지 않은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디모데전서 3장 16절의 시가 노래로 만들어졌고, 이 노래를 초대 교회의 성도들이 즐겨 불렀다고 한다. ‘그분’은 그리스도를 가리키며, 그리스도는 경건의 비밀로서 육체로 나타나신 하나님이시다. ‘경견의 비밀’에서 ‘그분’으로 전환된 것은 육체로 나타나신 하나님이신 그리스도께서 경건의 비밀이시라는 것을 암시한다. 이 경건의 비밀은 합당한 교회생활이며, 이러한 생활은 또한 하나님께서 육체로 나타나신 것이다.

육체가 되신 그리스도는 인간 생활에서 그 영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로 입증되셨을 뿐만 아니라, 또한 그 영으로 말미암아 옳고 의로우시다 고 인정되시고 증명되시고 승인되셨다. 그분은 육체로 나타나셨지만, 그 영 안에서 입증되시고 의롭게 되셨다. 그분은 육체로 나타나셨지만, 그 영 안에 사셨고, 그 영을 통하여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셨다. 그분께서 변형되신 것과 부활하신 것은 모두 그 영 안에서 의롭게 되신 것이다.

경건에 이르도록 자신을 훈련함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육체로 나타나신 것, 곧 경건의 비밀을 위하여 그리스도는 부활 안에서 생명주시는 영이 되시어, 우리 안에 거하시고 사신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그분과 그분의 지체들을 더 이상 육체에 따라 알지 않고, 그 영에 따라 안다. 하나님께서 육체로 나타나신 것이 그 영 안에서 의롭게 되신 것이고 또 그 영은 우리의 영과 하나이기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영 안에서 살고 행동함으로써, 의롭게 되는 것을 완성해야 한다.

이 훈련은 체조를 연습하듯이 훈련하는 것이다. ‘경건에 이르도록’은 경건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건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살아 냄으로써 하나님께서 나타나시는 것이다.

오늘 이 그리스도는 바로 우리의 영 안에 거하시는 그 영이시다. 그러므로 경건에 이르도록 자신을 훈련하는 것은 우리의 영을 훈련하여 일상생활에서 그리스도를 사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을 닮음, 하나님과 같음, 하나님을 표현함이며, 그리스도인의 생활은 모든 일에서 하나님을 표현하고 하나님의 모양을 지니는 생활이어야 한다.

기도의 사람

이러한 생활을 위해 육체 안에 있는 한 사람으로서 신성하고도 비밀한 영역 안에서 비밀하신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이신 그리스도를 주목해야 한다. 기도하는 집인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안에서 우리는 기도하는 사람으로서 생활하고 섬기며, 신성하고도 비밀한 영역 안에서 비밀하신 하나님께 개인적, 단체적으로 기도한다.

활력화 되는 길

그리스도의 우주적인 몸의 건축을 위해 이기는 이들로서 우리는 기도를 통해 주님을 접촉하고, 자백하고, 빛 비춤 받고, 헌신할 것이다. 이 기도는 우리를 기도 생활로 인도할 것이고, 이 기도 생활 안에서 우리는 그 영, 즉 본질적인 영, 경륜적인 영, 모든 것을 포함하신 영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그러면 우리는 우리의 영을 사용하여 이 영을 따르는 것을 배우게 된다. 만일 우리가 이러하다면 참되게 활력적이게 된다. 그런 후에 우리는 복음 안에서 함께 수고할 동반자와 함께 대가를 지불하여 복음에 수고하는 신실한 청지기들로 발견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 - 복음의 구조와 목양의 실행

직장을 가진 성도들은 주님의 현재의 필요를 채우고 영광스러운 생활과 목표를 가짐

주님의 현재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서 첫째로 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과거의 체험들과 이상을 회상해야 한다. 나는 여러분 모두에게 과거에 어떤 체험이나 이상이 있었으리라고 믿는다. 둘째로, 우리는 주님의 매혹하심과 부르심에 응해야 한다. 이 매혹하심 안에 오늘날 새길 안에서의 주님의 필요를 채우시도록 우리를 부르시는 부르심이 있다. 셋째로, 우리는 우리의 과거의 위임과 헌신을 새롭게 해야 한다. 과거에 우리 중 많은 이들에게 주님을 위한 마음이 있었고 주님께 우리 자신을 헌신했었다. 이제 우리는 이것들을 새롭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우리는 얼마의 시간을 따로 챙겨 두어 특별히 우리의 생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우리는 우리의 생활을 위해서 약간의 지침을 적어 두어야 한다. 매일의 생활 가운데 주님을 섬기기 위해 얼마간의 시간을 따로 챙겨 두어야 한다. 다섯째, 우리는 성도들의 여러 가지 필요들을 채워야 한다. 즉,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필요들이 있다.

(1) 복음을 전하고 새 사람을 얻기 위해 사람들을 찾아가라. 복음 전파를 위해 사람들을 방문하는 문 두드리기의 실행은 전적으로 옳다. 그것은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 단지 문제라면 과거 몇 년 동안 너무 많이 문을 두드려서 너무 많은 사람들을 구원시켰던 점이다. 우리는 소화할 시간이 필요하다.

(2) 가정 집회를 통해서 새 사람들을 규칙적이고 끊임없이 도우라. 새 사람들로 하여금 가정 집회를 갖도록 도와주는 것은 규칙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이다. 우리는 최소한 한 주에 한번은 그들을 방문해야 한다.

(3) 부지런히 소그룹 집회 돕기를 배우라. 지역 사회에서 일해 본 사람들은 모두 가정 집회나 소그룹 집회를 인도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것이다. 특히 인생의 경험이 많지 않은 젊은 성도들은 다른 사람들의 가족이나 결혼에 관련된 문제를 돕기가 힘들다. 우리는 이 모든 것들을 배워야한다. 교회 또한 이 목적으로 각종의 훈련을 해야 한다.

(4) 지역 집회에서 기능을 발휘하고 신언하기를 진지하게 추구하라. 이것 역시 많은 훈련을 필요로 한다. 우리에게는 신약 회복역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우리가 신언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예를 들면, 중국어 회복역에는 ‘세상’이란 단어에 대하여 요한복음 3장 16절에 각주가 있다. 어느 날 이 각주가 내 머릿속을 스칠 때 나는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다. 여러분은 먼저 집에서 이러한 각주를 공부하고 그것을 약간 소화시켜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그것을 말하기를 실행하라. 이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은 집회에 올 때 기능을 발휘하고 신언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의 생활은 그리스도를 사는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는 것이다. 그 결과는 왕국 안에서의 보상이다. 이것은 새 길을 실행하는 성도들에게 영광스러운 생활이요, 영광스러운 목표이다.(직장인 성도들을 위하여 78-79쪽)

단체적인 하나님-사람의 생활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는 바로 하나님과 사람이 연합되고 섞여져 하나의 단체적인 하나님-사람을 살아 내는 것이다. 이것을 위하여 우리는 반드시 죽음과 부활을 거쳐야 하며 날마다 죽고 날마다 부활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반드시 날마다 영 안에서 영을 따라 행해야 한다. 다시 한 번 내 자신의 체험을 약간 말하고자 한다. 최근 주님은 나에게, 내가 비록 형제자매들에게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아내로서 하나님을 남편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하고 또한 내가 말한 그 모든 것이 진리였지만 실재적으로 나 자신의 생활은 결코 하나님을 남편으로 삼지 않고 자신을 남편으로 삼았음을 보여 주셨다. 최근 내가 본 큰 이상으로 인하여 내가 날마다 훈련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말할 때 속에서 ‘이것은 네가 말하려는 것이냐, 아니면 네 남편이 말하려고 하는 것이냐’를 점검하는 것이다.(이상의 최고봉과 그리스도의 몸의 실재 84-85쪽)


다음세대를 얻고 온전케 함 - 청소년의 일

청소년을 인도하는 법(4)

모든 청소년에 대해 긍정적인 믿음을 가짐

네 번째로, 여러분은 모든 청소년에 대해 긍정적인 믿음을 가져야 한다. 이 말의 의미는 좋은 청소년들을 대할 때 그가 더 좋아질 것을 믿어야 할 뿐만 아니라 좋지 않아 보이는 청소년이라 할지라도 그가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더욱이 여러분은 좋아 보이지 않는 사람들에 대하여 더 많은 믿음을 가지고 그들이 좋아질 것이라는 것을 믿어야 하지만 좋은 사람들에 대하여는 그다지 많은 믿음을 갖지 않아도 된다.

형제자매들이여, 우리 모두는 아담의 후손이며 타락한 인류이다. 심지어 경건한 백성의 자손도 타락했다. 우리는 타락이 옳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하나님의 구원을 참되게 아는 사람들은 다 한때 타락했던 사람들이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만일 어떤 사람이 태어난 후 잘 보존되어서 한 번도 타락한 생활을 해보지 않았다면 그는 하나님의 구원을 깊이 체험할 길이 없다. 나는 사람들에게 타락하라고 권면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자기 자녀를 방치하라고 권하는 것은 더욱 아니다. 내 뜻은 그것이 아니다. 내 말은 어떤 청소년이 좋지 않으므로 그를 무시해도 된다고 생각해서는 결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념은 잘못된 것이다.

우리는 19세기의 영적 인물이었던 조지 뮐러의 이야기를 알고 있다. 그는 거의 이십일 세가 되어서야 자신의 구원에 대하여 분명하게 되었다. 그는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하나님을 상당히 경외하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는 이십일 세가 되기 전에는 매우 타락한 청년이었다. 그는 항상 아버지의 돈을 훔쳐 내어서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니곤 하였다. 한번은 그가 여관에 머물렀을 때 여관비를 내지 못하여 붙들려 감옥에 가기도 했었다. 그때 그는 참으로 방탕하고 타락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어느 날 주님이 그를 찾아 오셔서 이 청년은 구원받았고, 그 후 그는 주님을 매우 사랑하는 사람이 되었다. 만일 당신이 이십일 세 이전의 조지 뮐러를 보았다면 그가 참으로 형편없는 사람으로 보였을 것이다. 그런 사람이 이십일 세가 지나서 주님을 참으로 사랑하고 그렇게 영적인 사람이 될 것이라는 것을 누가 상상이나 할 수 있었겠는가? 그러므로 여러분은 청소년의 현재의 상황에 근거해서 그가 장래에 좋아질지 나빠질지를 단정할 수 없다.

청소년의 상황이 좋든 나쁘든 대체로 그것은 그다지 신뢰할 만한 것이 못된다. 오늘 여러분은 어떤 청소년을 매우 나쁘다고 여길지 모르나 여러분의 안목과는 정반대로 어느 날 그는 매우 좋은 상태로 변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오늘 여러분이 어떤 청소년은 매우 좋다고 여기겠지만 어느 날 그는 매우 나쁜 상태로 변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 봉사에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청소년들의 상태를 신뢰하지 않는다. 그러나 긍정적인 측면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언젠가 그들을 얻으실 것이라는 사실을 전적으로 믿는다.

이러한 관점이 있다면 우리는 우리가 좋다고 판단한 청소년에게만 수고하고 나쁘다고 여기는 청소년은 한 쪽에 제쳐놓은 것에서 구출 받을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한 결 같이 좋았던 청소년들이 때때로 영적인 비결을 배우기가 어렵고 진보가 느린 경우가 있다. 오히려 겉으로 보기에 나쁜 청소년들에게 시간을 들여서 그들을 인도한다면 그들은 돌이키자마자 즉시 영적인 비결을 배운다. 이런 상황은 청소년을 봉사하는 우리에게 그들의 현재의 상태를 신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들의 좋은 상황도 믿을 수 없고 나쁜 상황도 믿을 수 없으며 오직 하나님의 일만 믿을 수 있을 뿐이다. 어떤 청소년이 아무리 형편없을지라도 우리는 하나님께서 일하시면 결국 그를 돌이키실 것이라는 것을 여전히 믿는다. 우리에게 이러한 긍정적인 믿음이 있으므로 우리는 모든 청소년에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청소년을 인도하는 법 소책자)


교회의 기도 사역

1. 성도들이 현재의 인간 생활에 관하여 염려하지 않고, 먼저 하나님의 왕국과 그분의 의를 추구하며,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고 이 땅에서 그들 자신을 위하여 재물들을 쌓아두지 않도록(마 6:19-34).

2. 성도들이 왕국 백성이자 하늘의 아버지의 자녀들로서 신성한 생명의 비밀하고 은밀한 본성에 상응하는 영적인 생활을 갖도록, 하늘에 계시는 그들의 아버지께 은밀히 기도하고 아버지에 대한 은밀한 누림들을 체험하고 아버지께 은밀하게 응답을 받도록(마 6:1-6, 골 3:3).

3. 2021년 부산교회 봉사 방향을 위하여

(1)2023년까지 1,000명의 인수 목표를 위하여

(2)2021년 150명

(3)기도그룹을 강화하고 증가함

(4)활력그룹 안에서 복음과 목양을 수행하여 1명의 남아있는 열매를 맺음


성도들 소식

1. #3 - 장례

김종건 형제님(박정옥 자매님)의 모친 오귀조 님의 장례를 3/20(토), 제일효병원 장례식장(대구)에서 무사히 치렀습니다.


부산교회 광고

@ 부산교회 기도그룹 강화 집회 재 안내

▷ 일시 : 3/21(오늘), 오후 4시

▷ 방식 : 온라인(zoom)

▷ 대상 : 기도그룹을 실행하고 있는 성도들


@ 부산교회 소그룹 확대 봉사자 모임 안내

▷ 일시 : 3/28(주일), 오후 4시

▷ 방식 : 온라인(zoom)


@ 2021년 전반기 전국 유초?중고등부 학부모?봉사자집회 안내

▷ 일시 : 4/11(주일) 16:00 ~ 17:30, 19:30 ~ 21:00

▷ 방식 : 온라인(zoom)

▷ 대상 : 유초?중고등부 봉사자, 학부모, 전시간봉사자, 통계봉사자 및 장로?책임형제

▷ 회비 : 5,000원

▷ 신청

① 유초등부 : 국민은행 110-21-0721-795 윤정숙

윤정숙si. 010-4332-9661

② 중고등부 : 부산은행 266-12-012934-5 변삼섭

변삼섭br. 010-5559-1365

※ 각 구역 유초등부, 중고등부 봉사자들은 취합하여 3/29(월) 2시까지 입금 및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한국복음서원 안내

@ 사역의 말씀 다이제스트 3권 3호 신청 안내

▷ 가격 : 9,000원

▷ 내용 : 창간호와 동일한 네 개의 노선으로 구성

※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3/22(월)까지 각 구역 도서봉사자에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금주의 추구

3/21(주일)

3/22(월)

3/23(화)

3/24(수)

3/25(목)

3/26(금)

3/27(토)

신 21-23장

신 24-26장

신 27-28장

신 29:1-31:13

신 31:14-32:47

신32:48-34장

수 1-2장

눅 4:31-44

눅 5:1-16

눅 5:17-39

눅 6:1-26

눅 6:27-49

눅 7:1-23

눅 7:24-50

▶ 라이프스터디 추구 : 고린도전서 M49 ~ M50

▶ 금주의 소그룹 추구 : 에베소서 1장


@ 인수통계(21.3/8-14)

구역

23년

목표

주일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청년

직장

기도

집회

소그룹

아침

부흥

복음

실행

가정

집회

침례

1 구역

196

118

7

10

14

11

66

78

96

5

23

3

2 구역

206

132

9

11

1

19

66

104

122

3

27

1

3 구역

170

116

8

8

10

15

36

76

95

2

15

4 구역

84

57

7

8

2

4

32

40

58

21

5 구역

156

103

7

11

18

48

62

87

2

6

6 구역

188

103

6

3

5

8

58

82

133

11

11

1

합계

1,000

629

44

51

32

75

306

442

591

23

103

5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