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의 열 두 아들들에 대한 조망- 라이프스터디 연구 : 창세기 49장
(1) 르우벤, 시므온, 레위,
(2) 유다, 스불론, 잇사갈
(3) 단, 갓, 아셀, 납달리
(4) 요셉, 베냐민
처음 네 아들은 악하였다
르우벤과 유다는 정욕이 가득하였다
시므온과 레위는 분노로 가득하였다
정욕과 분노는 악한 사람의 특징이다.
그러나 주님의 은혜 안에서 그분이 첫 네 아들을 구원하셨다
더욱이 그들 중 두 사람은 놀랍게 변화되었다.
레위는 변화되어 제사장들이 되었으며
유다는 변화되어 왕들이 되었다
죄인들이 제사장들과 왕들이 되었다.
이것은 왕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성취되었다
이 구원이 야곱의 다섯째 아들
스불론을 통해 이방세계로 보내어졌다.
복음이 스불론을 통해 내보내어진 후
잇사갈이 안식, 즉 유다를 통해 성취되고
스불론을 통해 전파된 복음 안에서의 안식으로 등장한다.
잇사갈에 이어 단과 그로 인한 일종의 변절이 나타난다
비록 단이 하나님의 길에서 벗어났지만,
갓이 등장하여 그 상황을 회복하였다.
갓으로 인한 회복은 아셀로 상징된 부요한 그리스도의 넉넉함을 낸다
아셀에 이어 납달리는 그리스도의 부요함이 있는 부활을 상징한다
요셉과 베냐민은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요셉은 하나님의 무궁무진하고 우주적인 축복을 내는 그리스도의 예표이며
베냐민은 하나님의 영원한 거처를 가져오신 분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예표이다
성경 안에, 또 역사 안에,
많은 르우벤들과 시므온들과 레위들과 유다들이 있어 왔다.
더욱이 많은 구원받은 사람들이 제사장들과 왕들로 변화되었다
왕권으로부터 왕의 구원으로 전파된 구원이 왔다
잇사갈로 상징된 구원받은 사람들은 이 구원 안에서 안식한다
그러나 변절로 타락한 단이 등장하였다.
변절에 이어 갓으로 인한 회복, 복구가 있으며
이는 아셀의 부요함과
납달리의 부활를 빚어낸다.
마지막으로 요셉과 베냐민이 나타나고
두 사람은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이것이 성경의 일반적인 개략이다.
[체험과 적용]
우리는 구원받아 레위들과 유다들로 변화된
르우벤들과 시므온들이었다.
오늘 교회 생활 안에서 우리는 제사장들과 왕들이다
그러나, 변절한 교회의 단이 등장한다.
그러나 단에 이어 회복을 상징하는 갓이 나타나며
이는 아셀의 넉넉함을 낸다.
아셀은 납달리 안에, 즉 부활 안에 있다.
이 모두는 요셉과 베냐민을 산출한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르우벤들과 시므온들이 아니라
레위들이요 유다들이요 요셉들이요 베냐민들이다.
나(위트니스리)의 양심으로부터, 나는 내가 전에
정욕과 분노로 가득한 르우벤과 시므온이었음을 증거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해를 거쳐 나는 제사장 레위와 왕 유다로 변화되었다.
더 나아가 나는 축복이 가득한 사람 요셉과
하나님의 거처가 된 사람 베냐민으로 변화되었다.
당신은 어떤가?
당신은 요셉과 베냐민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