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7- 성전 재료들의 내재적인 의미
7차집회개요
작은감자 2022-09-12 , 조회 (102) , 추천 (0) , 스크랩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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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 7- 성전 재료들의 내재적인 의미

성경: 왕상 5:15-18, 6:7, 9-10, 15-16, 23, 31-34, 36, 7:14-15, 21


Ⅰ. 우리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재료가 되려면, (편백 나무*로 상징되시는) 죽음 안에 계신 그리스도, (백향목으로 상징되시는) 부활 안에 계신 그리스도, (올리브 나무로 상징되시는) 그 영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해야 한다.


A.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든 것을 포함하신 영과 과정을 거치신 삼일 하나님의 임재로서, 그리스도의 확대와 확장인,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를 건축하기 위한 재료들의 실재이시다 ― 빌1:19-21상, 고전 3:9, 12상, 16-17.

B. 우리는 그 영이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그분 자신을 우리의 존재 안으로 건축하시도록 허락해 드려야 한다. 그럴 때 우리는 그리스도를 가장 충만한 정도로 누림으로써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를 건축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다양한 은혜(생명의 풍성한 공급)를 맡은 선한 청지기들이 될 수 있다 ― 엡 3:2, 16-17, 벧전 4:10-11.


Ⅱ. 편백 나무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왕상 6:15하, 34, 비교창 6:14.


A. 고대에 유대인들은 그들의 무덤 위쪽에 편백나무를 심었다. 따라서 편백 나무는 죽음을 거치신 그리스도의 인성, 곧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고전 2:2.

B. 성전의 문들은 편백 나무로 만들어졌고 그룹과 야자나무가 새겨져 있었다 ―왕상 6:34-35, 비교 겔 41:18-20.

* 목질의 식물을 뜻하는 cypress tree의 경우 ‘편백나무’로, 목재 곧 건축이나 가구 따위에 쓰는, 나무로 된 재료를 뜻하는 cypress wood의 경우 ‘편백 나무’로 표기하였음―역자 주

1. 그룹은 피조물에게서 나타난 주님의 영광을 상징하고(겔 10:18, 히 9:5),야자나무는 그리스도의 승리와 그리스도의 영원하며 영존하는 능력을 상징한다(겔 40:16, 계 7:9).

2. 편백 나무로 된 문짝들에 야자나무와 그룹을 새긴 것은 그리스도의 승리와 주님의 영광이 고난을 통해 우리의 존재에 ‘새겨진다는 것’을 상징한다 ― 행 16:7, 빌 3:10, 고후 4:10-12.


Ⅲ. 백향목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왕상 6:9-10, 15-16, 36.


A. 백향목은 레바논 산지에서 자랐다. 따라서 백향목은 부활을 거치신 그리스도의 인성, 곧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시 104:16, 아 4:8.

B. 왕이신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다윗 집안에서 나오신 웅대하고 훌륭한 백향목이시다 ― 겔 17:22-23, 롬 1:3-4, 행 2:22-24, 32-36, 히 2:9.

C. 우리는 레바논의 백향목같이 그리스도 안으로 뿌리를 내리는 이들이 되어야한다. 그럴 때 여호와의 집에 심어진 우리는 생명이 자랄 것이고, 우리 하나님의 뜰에서 번성하며, 늙어서도 여전히 열매 맺고, 진액이 가득하며 항상 푸를 것이다 ― 호 14:5-9, 시 92:12-14, 왕하 19:30.

D. 교회는 그리스도의 부활 능력의 저장고와 창고이다. 이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운행할 때 그분을 머리가 되시게 했으며, 이 능력이 우리 안에서 운행할때 우리를 그분의 몸이 되게 한다 ― 엡 1:19-23, 롬 8:2, 11, 12:1-2, 빌 3:10.


Ⅳ. 올리브 나무는 생명 주시는 영이신 변화되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왕상 6:23,31-33, 고전 15:45하.


A. 올리브기름은 하나님의 영의 예표이다. 따라서 올리브 나무는 하나님의 영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인성, 곧 기름부음 받으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이 그리스도는 또한 기름바름이신 복합되신 영이시다 ― 히 1:9, 고후 1:21, 요일2:20, 27, 출 30:25, 30.

B. 우리는 참올리브나무이신 그리스도 안으로 접붙여진 그리스도의 가지들로서 그분을 누린다(롬 11:17, 24). 생명 주시는 영은 하늘에 속한 올리브나무이신 그리스도의 생명 즙이시다. 우리가 하늘에 속한 올리브나무의 기름진 것 곧 진액인 그리스도의 풍성에 참여하기를 갈망한다면, 그리스도의 생명 즙이신 생명 주시는 영을 접촉해야 한다(눅 23:31, 비교 시 92:13-14, 36:8-9).

1. 우리가 그리스도께 접붙여진 것이 우리의 영 안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우리의 영을 사용해야 한다. 우리가 “오, 주님! 오, 주님!”이라고 주님을 부를 때, 우리는 우리의 영을 사용하게 되며, 즉시 생명 주시는 영이신 주님께 참여한다 ― 롬 8:16, 고전 6:17, 롬 10:9-13.

2. 우리가 그리스도의 풍성을 누리는 또 하나의 길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모든 말씀에 ‘아멘’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우리의 영을 사용하고, 주님을 접촉하며, 주님을 누리고, 기름진 것이신 모든 것을포함하신 영께 참여하게 된다 ― 시 106:48, 느 8:6, 고후 1:20, 계 19:4,엡 6:17-18.

C. 우리는 ‘본성을 거슬러’ 그리스도 안으로 접붙여졌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본성을 거슬러’라는 말은 ‘자아를 거슬러’라는 뜻이다 ― 롬 11:24.

1. 우리의 옛 본성에 속한 모든 것은 주님의 본성을 거스른다. 우리의 본성은 죄의 본성이고, 주님의 본성은 신성하고 영적이며 거룩한 본성이다 ―갈 5:16-17, 벧후 1:4.

2. 올리브나무이신 그리스도와 그분의 풍성에 참여하기 위해, 우리는 야생가지로서의 우리의 옛 배경, 옛 역사, 옛 생활, 옛 습관, 옛 관습으로부터완전히 잘려야 한다 ― 롬 11:24, 비교 엡 4:22-24.

3. 우리의 옛 생활 방식으로부터 잘리는 것을 체험하고 그리스도 안으로 접붙여진 것에 대한 체험을 누리려면, 우리는 우리의 영을 사용하여 주님의 이름을 부르고 그분의 말씀을 기도로 읽어야 한다 ― 롬 10:6-8, 엡6:17-18.

D. 로마서 11장은 우리가 올리브나무이신 그리스도의 가지들로서(17, 24절) ‘올리브’를 맺고, 성령을 상징하는 진정시키는 기름을 산출한다는 것을 계시한다. 요한복음 15장은 우리가 포도나무이신 그리스도의 가지들로서(5절) ‘포도’를 맺어 신성한 생명을 상징하는, 활기를 주는 포도주를 산출한다는 것을 계시한다. 그리고 누가복음 10장에서 선한 사마리아인은 죽어 가는 사람의 상처에 기름과 포도주를 부었다(33-34절).

1. 기름과 포도주는 함께 사람들에게 하나의 치료제가 된다. 주님의 이름을 부르고 그분의 말씀을 기도로 읽음으로써 그분 안에 더 많이 거할수록,더욱더 우리는 ‘올리브’와 ‘포도’를 맺어 기름과 포도주를 산출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내적으로 상처받고 침체되고 낙심한 사람들 속으로 부어 주기 위한 것이다.

2. 올리브나무의 기름은 하나님과 사람을 존귀하게 하는 데 사용되었다(삿9:8-9). 이것은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이들이 하나님을 존귀하게 하고 (갈 5:16, 25), 그 영을 공급하는 이들이 사람을 존귀하게 한다는 것(고후3:6, 8, 빌 3:3)을 상징한다.

3. 포도나무에서 나오는 포도주는 하나님과 사람에게 힘을 북돋아 주는 데사용되었다(삿 9:12-13). 이것은 희생하고 활기를 주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누리는 이들이 하나님께 힘을 북돋아 드리고(마 9:17), 희생하고 활기를 주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공급하는 이들이 사람에게 힘을 북돋아 준다는 것(고후 3:6, 빌 2:17, 딤후 4:6)을 상징한다.


Ⅴ. 성전의 기둥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하는 놋으로 건축되었다 ― 왕상 7:14-15, 21, 계 3:12, 21:22.


A. 성경에서 기둥은 몸의 생활을 실행하는 가운데 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건축물에 대한 표징, 곧 증거이다 ― 창 28:22상, 왕상 7:15-22, 갈 2:9,딤전 3:15, 계 3:12, 롬 12:2, 엡 4:11-12.

B. 하나님께 유용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심판(놋) 아래 있으면서, 자신이 육체 안에 있는 사람이고, 죽고 장사되는 것 외에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 시 51:5, 출 4:1-9, 롬 7:18, 마 3:16-17.

1. 믿는 이들 가운데 분열과 열매 없음, 이 두 가지가 있는 이유는 놋, 곧 하나님의 심판에 속한 것이 전혀 없고, 반대로 교만과 자기 자랑, 자기변호, 자기 정당화, 자화자찬, 자기변명, 스스로 의롭다 함, 다른 사람들을목양하고 찾는 대신에 유죄판결 하고 규제하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 마16:24, 눅 9:54-55.

2.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고 그분을 놋의 사람(겔 40:3)으로 체험할 때, 그분은 우리의 비범한 사랑, 끝없는 관용, 비할 데 없는 신실함, 절대적인 겸손, 최고의 순수함, 지고한 거룩함과 의, 우리의 빛남과 올곧음이 되실것이다(빌 4:5-8).

C. 성전에 있는 기둥들의 기둥머리에는 ‘(격자 울타리와 같은) 격자무늬 그물과 사슬 모양 고리가 있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건축물 안에서 기둥인 이들이 그 안에서 살며 책임을 지고 있는 복잡하고 얽혀 있는 상황을 상징한다(왕상7:17, 고후 1:12, 4:7-8). 기둥머리 꼭대기에는 백합들과 석류들이 있었다(왕상7:18-20).

1. 백합은 하나님을 믿는 생활, 곧 우리의 어떠함에 의해 살지 않고 우리를향한 하나님의 어떠하심에 의해 사는 생활을 상징한다. 놋은 ‘내가 아니요’를 의미하고, 백합은 ‘오직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 아 2:1-2, 마6:28, 30, 고후 5:4, 갈 2:20.

2. 기둥머리의 고리들 위에 둘러져 있는 석류들은 생명이신 그리스도의 충만함과 풍성함과 아름다움, 그리고 그분의 풍성의 표현을 상징한다 ― 빌1:19-21상, 엡 1:22-23, 3:19.

3. 우리는 십자가로 제해지고(격자무늬) 제한받는 것(사슬 모양)을 통해, 하나님을 신뢰하는 순수하고 단순한 생활을 하여, 생명 안에 있는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해 그리스도의 신성한 생명의 풍성을 표현할 수 있다.


Ⅵ. 성전의 돌들은 그리스도의 변화된 인성, 곧 변화되신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왕상5:15-18, 6:7, 36, 대상 29:2, 대하 3:6.


A. 하나님이신 그리스도는 육체 되심을 통하여 사람의 육체를 입으셨다. 육체를 입은 사람, 곧 옛 창조물 안에 있는 사람이 되신 그리스도는 그분의 인성의 부분이 변화되셔야 했다 ― 롬 1:3-4.

B. 이렇게 변화되신 그리스도는 이제 하나님의 건축물의 살아 있는 돌, 기초 돌, 모퉁이 돌, 꼭대기 돌이시다 ― 벧전 2:4, 사 28:16, 고전 3:11, 엡 2:20, 벧전2:6, 슥 4:7, 3:9, 계 5:6, 4:3, 21:11.

C. 성전의 돌들은 또한 돌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변화된, 그리스도 안의 믿는 이들을 상징한다 ― 마 16:18, 요 1:42, 벧전 2:4-7, 계 21:11, 14, 18-21,비교 단 2:34-35, 44-45.

D. 신약은 살아 있는 돌들에 대해 말하고(벧전 2:5), 구약은 떠 내어진 돌들에 대해 말한다(왕상 5:15, 17-18, 6:7). 교회 건축을 위해 사용되는 돌들은 반드시 내적으로는 살아 있어야 하고 외적으로는 떠 내어져야(처리되어야) 한다(고후 4:16).

1. 교회 안에서 어떤 형제자매들은 ‘거친’ 돌, 곧 채석장에서 갓 떠 내어져 날카로운 모서리가 가득한 돌에 비유될 수 있다. 사람들이 그들을 접촉하면 상처를 받아 불편한 느낌을 갖게 된다.

2. 그들은 건축될 만큼 충분히 안정적이지 않다. 즉 다른 이들과 함께 동역하고 봉사하거나, 다른 이들과 함께 전쟁을 하거나, 다른 이들과 함께 언약궤를 짊어질 만큼 충분히 안정적이지 않다.


Ⅶ.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를 건축하기 위한 참된 그리스도인의 생활은 생명 주시는 영이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존재 안으로 건축되시는 생활이다. 이러한 생활을 할 때, 우리는 교회 안에서 그분의 영광을 위해, 그분의부활 능력에 의해 그분의 죽음과 같은 형상을 이루어 감으로, 매일 새롭게 되고 변화되어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게 된다

― 빌 3:10, 고후 3:18, 4:16-18, 엡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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