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3 한 새사람인 교회를 위해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함
성경: 갈 2:20, 4:19, 엡 3:17상, 4:24, 골 3:4, 10-11
Ⅰ. 우리는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해야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가장 높고 가장 풍성한 체험이다. 갈 2:20, 엡 3:17상.
A. 하나님께서 그분의 경륜 안에서 가지신 의도는 그분 자신을 우리의 생명으로 뿐 아니라 우리의 인격으로 우리 안에 일해 넣으시는 것이다. 갈 4:19.
B. 요한복음은 주 예수님께서 그분의 인간 생활에서 아버지를 그분의 인격으로 취하시고 그분의 인격이신 아버지에 의해 사셨다는 것을 계시한다. 요 5:19, 30, 14:10, 6:57.
1. 주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전능하셨지만,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선포하셨다. 이것은 그분께서 그분 자신에 의해 살지 않으시고 그분의 인격이신 아버지에 의해 사셨기 때문이다. 요 5:19, 30.
2. 주님께서 아버지를 그분의 인격으로 취함으로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셨던 것처럼, 우리도 주님을 우리의 인격으로 취함으로 주님으로 말미암아 살아야 한다. 요 6:57.
C. 우리의 거듭난 영은 속사람인데, 이 속사람의 인격은 내주하시는 그리스도이다. 요 3:6, 엡 3:17상.
1.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하고자 한다면, 우리의 거듭난 영이 더 이상 우리가 하나님을 접촉하기 위한 기관만이 아니라 우리의 인격이라는 것을 반드시 보아야 한다 . 엡 3:17상.
2. 우리의 속사람 안에서 우리는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으로뿐 아니라 우리의 인격으로도 소유한다. 요일 5:11-12, 골 3:4, 엡 3:17상.
3. 우리의 속사람은 우리의 새롭게 된 혼을 기관으로 삼고, 인격이신 그리스도께서 내주하시는 우리의 거듭난 영을 생명과 인격으로 삼아 이루어진다. 롬 12:2, 8:10, 엡 4:23, 고후 4:16.
4. 우리는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함으로써 속사람인 우리의 영 안에서 살아야 한다 ? 롬 8:4, 고전 6:17, 갈 2:20, 엡 3:17상.
D. 우리는 우리의 이전 인격인 우리의 혼을 부인하고, 우리의 영 안에 계신 그리스도를 우리의 새 인격으로 취해야 한다 . 갈 2:20.
1. 갈라디아서 2장 20절에 따르면, 거듭난 믿는 이들로서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우리의 이전 인격인 ‘나’와 우리의 새 인격이신 그리스도 자신을 모두 갖고 있다.
2. 우리의 이전 인격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고, 그리스도는 우리의 새 인격으로서 우리 안에 살고 계신다. 그 결과로 더 이상 우리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사실 것이다. 롬 6:6, 갈2:20.
3.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하는 것은 억지로 그분께 우리 자신을 복종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분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분께서 좋아하시는 것에 따라 사는 것이다.요일 4:19.
E.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으로 취하는 것이 먼저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하는 것이 먼저이다.
1.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한다면, 우리는 분명 그리스도를 우리의 생명으로 취할 것이다 .요일 5:11-12, 골 3:4.
2.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한다면, 우리는 자라고 성숙할 수 있을 것이다 .골 2:19, 엡 3:17상, 4:13, 15.
F. 그리스도는 우리의 마음에 거처를 정하기를 갈망하신다. 엡 3:17상.1.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마음에 거처를 정하시도록 허락해 드림으로써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한다. 엡 3:17상.
2.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마음에 거처를 정하실 때, 우리는 충분히 그분을 우리의 인격으로 취할 것이다. 그분의 생각은 우리의 생각이 되고, 그분의 감정은 우리의 감정이 되며, 그분의 의지는 우리의 의지가 될 것이다 .고전 2:16, 빌 2:5.
G.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하는 것의 본이다. 딤전 1:16,갈 1:16상, 2:20, 4:19, 엡 3:17상, 빌 1:8, 2:5, 고후 2:10.
Ⅱ. 우리는 한 새사람인 교회를 위해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해야 한다. 엡3:17상, 4:24, 골 3:4, 10-11.
A.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성취하는 한 새사람이다.엡 1:9, 11, 3:9, 롬 8:29, 딤후 1:9, 엡 2:15-16, 4:22-24.
B.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것의 강조점은 생명에 있지만, 교회가 한 새사람이라는 것의 강조점은 인격에 있다.
C. 성경은 한 새사람이 단체적이고 우주적인 한 사람이라는 것을 계시한다 .엡2:15, 4:24, 골 3:10-11.
1. 그리스도 안의 믿는 이들인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와 하나 되어 새사람이 된다. 따라서 우리는 모두 단체적인 한 새사람의 일부이자 구성 요소들이다 . 엡 4:24.
2. 한 새사람은 단체적인 하나님-사람, 곧 모든 하나님-사람들의 집합체이다. 우리가 하나님-사람들을 모두 합할 때, 한 새사람을 갖게 된다 . 골3:10-11.
D. 그리스도는 몸의 생명과 새사람의 인격 둘 다이시다 . 골 3:4, 엡 3:17상.
1. 한 새사람 안에서 타고난 사람은 어떤 입지도 얻지 못한다. 우리는 모두 새사람 안에서 어떤 입지도 얻지 못하는데, 이것은 새사람 안에서는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이시며 모든 것 안에 계시기 때문이다 . 골3:10-11.
2. 그리스도는 우리 모두 안에 계신다. 따라서 우리 모두에게는 오직 한 인격만 있다. 골 1:27, 엡 3:17상.
3. 하나님께서 관심을 두시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하는지의 여부이다. 요 6:57하, 빌 1:21상, 골 3:4, 엡 3:17상.
E. 새사람을 위해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해야 한다. 엡2:15, 3:17상.
1. 한 새사람 안에는 오직 한 인격, 곧 그리스도만 계신다. 엡 3:17상, 4:24.
2. 새사람은 지체들에 관한 것(롬 12:4-5)이 아니라 인격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이렇게 질문해 보아야 한다. “누가 나의 인격인가?나인가, 주 예수님인가?”
F. 한 새사람이 실지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반드시 옛사람의 인격 전체를 제쳐 두고 우리의 새 인격이신 그리스도에 의해 살아야 한다. 롬 6:6, 갈2:20, 엡 4:22, 24, 3:17상.
1. 우리의 이전 인격이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우리는 더 이상 그 인격 안에서나 그 인격에 의해서나 그 인격으로 살아서는 안 된다 .롬 6:6.
2.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의 기준은 옳은가 그른가, 선한가 악한가가 아니라 한 인격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누가’ 그 일을 하느냐이다.
G.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특별히 결정을 내리는 일에서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함으로 산다면, 우리의 생활은 새사람의 생활일 것이다. 요 4:34, 5:30, 6:38, 17:4, 롬 15:32, 약 4:13-15.
1. 새사람 안에서 우리는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함으로, 계획을 세우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결정한다. 롬 15:32.
2. 우리가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한다면, 우리 생활의 어떤 것도 우리 혼자 결정하지 않을 것인데, 이것은 우리가 모두 한 새사람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몬 14.
H.우리가 너울이 벗겨져 빛 비춤을 받는다면, 오늘날 주님의 회복 안에서 우리가 함께 일어나 한 새사람을 위해 그리스도를 우리의 인격으로 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엡 3:17상, 4:24, 11-13.
1. 모든 지방에 있는 성도들은 온전하게 되어 한 새사람을 위해 그리스도를 자신의 인격으로 취하는 상황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엡 4:11-13.
2. 주님의 회복 안에 있는 모든 성도들이 그리스도를 그들의 인격으로 취한다면, 자연스럽게 우리 모두가 한 새사람이 될 것이다. 엡 3:17상, 4:24.
3. 한 새사람이 온전하게 되는 때가 바로 주님께서 오실 때일 것이며, 온전하게 된 새사람은 신부가 될 것이다 . 계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