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7-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두 방면 ? 법리적인 구속과 유기적인 구원
성경: 롬 5:10, 21, 요 1:12-13, 벧전 2:25, 롬 6:19, 22, 고후 4:16, 3:18, 엡 4:15-16, 롬 8:28-29, 빌 3:20-21
Ⅰ.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는 두 방면, 곧 법리적인 방면과 유기적인 방면이 있다 . 롬 5:10, 21, 요 1:12-13, 벧전 2:25, 롬 6:19, 22, 고후 4:16, 3:18, 엡 4:15-16, 롬 8:28-29, 빌 3:20-21.
A. 하나님의 구원의 법리적인 방면은 육체 안에 계신 그리스도에 의해 그리스도의 땅에서의 사역이라는 물질적인 영역 안에서 객관적으로 성취되었다 . 요 1:14, 골 1:22.
1. 하나님의 구원의 법리적인 방면은 하나님의 의에 따른 것이다 . 롬 1:17상, 3:21-26, 9:30-31.
2. 하나님의 구원의 법리적인 방면은 하나님께서 십자가에서의 그리스도의 구속하는 죽음에 의해 죄인들에 대한 그분의 의로운 율법의 모든 요구를 이루심으로 성취된 것이다. 갈 3:13, 벧전 2:24, 고후 5:21, 히 9:12.
3.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법리적인 구속을 성취하심으로 그분의 땅에서의 사역을 완수하시어 다음과 같은 객관적인 결과를 산출하셨다.
a. 믿는 이들의 죄들에 대한 용서. 눅 24:47, 엡 1:7.
b. 믿는 이들의 죄들을 씻음. 히 1:3.
c. 믿는 이들을 의롭다 함. 롬 3:24-25.
d. 하나님과 원수였던 믿는 이들을 하나님 자신과 화목하게 함.롬 5:10상.
e. 믿는 이들을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위치적으로 하나님 자신께 거룩하게 함 .고전 1:2, 히 13:12, 10:29.
B. 하나님의 법리적인 구속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절차이며, 믿는 이들이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목적인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롬 5:21.
C.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모든 항목은 육체 안에 계신 그리스도에 의해 그분의 땅에서의 사역 안에서 법리적이고도 객관적으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생명 주시는 영이신 그리스도에 의해 그분의 하늘에서의 사역 안에서 유기적이고도 주관적으로 수행된다 .고전 15:45하.
Ⅱ. 하나님의 구원의 유기적인 방면은 생명 주시는 영이신 그리스도에 의해 그리스도의 하늘에서의 사역이라는 신성하고 비밀한 영역 안에서 주관적으로 다음의 여덟 단계에 따라 수행된다.
A. 거듭남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중심이며, 유기적인 방면에서 하나님의 구원의 시작이다.
1. 거듭남은 하나님의 생명을 믿는 이들 안에 넣어 줌으로써 신성한 생명을 번식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구속받은 믿는 이들의 영을 하나님의 영에 의해 거듭나게 하고 재창조하는 것이다. 요 3:6하.
2. 그리스도는 바로 그분의 부활을 통해 그분의 생명을 구속받은 믿는 이들 안에 넣어 주신다. 이 생명이 그들을 하나님에게서 하나님의 종(種)으로 태어나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게 하는 권위이다 .벧전 1:3, 요 1:12-13.
3. 거듭남을 통해 믿는 이들은 그들의 타고난 인간 생명에 더하여 하나님의 영원하고도 신성한 생명을 갖게 된다 .요 3:15, 36.
B. 목양을 통해 먹이는 것은 신성한 생명의 양육이다.
1. 먹이는 것은 거듭남에 이어지는 것으로서, 그리스도께서 보양하고 보살핌으로써 그분의 양 떼를 목양하시는 것을 통해 수행된다. 그 결과 그분의 양들은 신성한 생명 안에서 자라 성숙에 이를 수 있다. 엡 5:29, 요 10:10-11, 14-16, 21:15-17, 히 13:20, 벧전 5:4, 2:25.
2. 먹이는 것은 새로 태어난 아기들(새로운 믿는 이들)을 보양하는 것이며, 그 결과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젖을 공급받아 점진적으로 자라며 구원받는다 .벧전 2:2.
3. 먹이는 것의 결과로 믿는 이들은 신성한 생명 안에서 성숙에 이르도록 자람으로 변화되고 그리스도의 형상과 같은 형상을 이루게 된다 . 고후 3:18, 롬 12:2, 8:29.
4. 먹이는 것은 또한 믿는 이들이 상호 목양하는 것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목양은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을 성취하고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이루도록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기 위한 것이다 . 엡 4:11-16, 요 21:15-17, 벧전 5:2-3.
C. 기질적인 거룩하게 함은 믿는 이들을 하나님의 신성한 본성으로 조성한다.
1. 기질적인 거룩하게 함은 성령 곧 생명의 영의 운행하심에 의해 신성한 생명 안에서 성장하는 믿는 이들의 기질을 내적으로 거룩하게 하는 것이다 ? 롬 15:16, 8:2.
2. 믿는 이들은 하나님의 신성하고 거룩한 본성으로 거룩하게 되는데,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께 속하도록 거룩하게 되어 그들을 선택하신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벧후 1:4, 엡 1:4.
3. 기질적인 거룩하게 함은 변화를 함축한다 . 롬 6:19, 22.
4. 거룩하게 함은 궁극적으로 거룩한 성인 새 예루살렘으로 나타날 것이다 . 계 21:2, 10, 22:19.
D. 새롭게 함은 하나님의 새 창조의 과정이다.
1. 믿는 이들은 성령에 의해 거룩하게 될 때 자연히 새롭게 된다 . 고후 5:17.
2. 새롭게 함은 새로 남의 씻음에 이어지는 것이자 거룩하게 함의 연속적인 과정에 근거한 것으로, 믿는 이들을 새롭게 하는 것이다.
3. 새롭게 함은 다음에 의해 수행된다.
a. 새롭게 하시는 영께서 그리스도가 내주하시는 믿는 이들의 거듭난 영과 한 영으로 연합되시고 믿는 이들의 생각 안으로 확장되시어, 새사람의 지체인 그들의 전 존재를 새롭게 하심으로써 . 딛 3:5, 엡 4:23.
b. 믿는 이들이 부활 안에서 생명의 새로움 안에서 행함으로써 . 롬 6:4, 엡 4:22-24, 빌 1:19-21.
4. 새롭게 함은 믿는 이들이 환경적인 고난들을 받음으로 소모됨을 통해 일어난다 . 고후 4:16.
5. 믿는 이들은 하나님께 속하고 하나님을 위한 진정한 새 창조물이 실지적으로 되기 위해 철저하고도 완전히 새로워져야 한다 . 갈 6:15.
6. 새롭게 함은 믿는 이들을 새 예루살렘처럼 새롭게 되게 한다 . 계 21:2.
E. 변화는 신성한 생명 안에서 일어나는 신진대사적인 과정이다.
1. 이 과정은 생각을 새롭게 하는 것에서 시작해서 믿는 이들의 전 존재를 변화시켜 그들이 하나님의 신성에 완전히 동참하게 한다 . 롬 12:2상.
2. 변화는 밖에서 교정하거나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신성한 생명의 요소를 믿는 이들의 존재 안에 더함으로써 그리스도의 형상이 밖으로 표현되게 하는 일종의 신진대사이다.
3. 변화는 주 영(공기 같은 영이신 그리스도)께서 믿는 이들을 그리스도의 영광의 형상으로 변화시키심으로써 성취된다 . 고후 3:18.
4. 믿는 이들은 그 영을 따라 살고 행해야 하며(갈 5:16, 25), 연합된 영을 따라 행해야 한다(롬 8:4상). 그럴 때 그리스도의 신성한 생명이 믿는 이들을 규제하고 영광 안에 계신 주님의 형상으로 변화시키는 길을 얻게 된다.
F. 건축은 신성한 생명 안에서 함께 결합되고 짜이는 것이다.
1. 하나님의 건축물은 변화시키시는 영께서 믿는 이들에게 일하심으로 그들이 함께 결합되고 짜임으로써 산출된다.엡 4:16.
2. 하나님의 건축물은 믿는 이들이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 곧 머리이신 분 안으로 자란 것의 산물이다 .엡 4:15, 골 2:19.
3. 이것이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의 건축을 완결하는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이다 . 엡 4:16, 계 3:12, 21:10-11.
G. 같은 형상을 이룸은 신성한 생명 안에서의 성숙이다.
1. 같은 형상을 이룸은 믿는 이들을 신성한 생명 안에서 거듭나게 하고 먹이고 거룩하게 하고 새롭게 하고 변화시킨 것의 완결이다. 롬 8:28-29.
2. 같은 형상을 이룸은 믿는 이들이 그들의 영 안에 계신 성숙시키시는 영에 의해 그리스도로 풍성하게 되어 신성한 생명 안에서 성숙하여 충분히 성장한 사람이 되었을 때, 즉 그리스도의 충만의 신장의 분량에 이르렀을 때 이루어진다. 골 1:28, 엡 4:13.
3. 같은 형상을 이룸은 하나님의 맏아들의 형상과 같은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 빌 3:10, 1:19-21상, 요일 3:2.
H. 영광스럽게 됨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이 충만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1. 거듭나게 하실 때, 하나님은 거듭난 믿는 이들을 구속의 날에 이르도록 그분의 영으로 도장 찍으신다 . 엡 1:13, 4:30.
2. 성숙한 믿는 이들은 일생 동안 하나님의 영광으로 적셔짐으로 안에서부터 영광스럽게 되고, 또한 하나님의 영광 안으로 이끌려 들어감으로 밖에서부터 영광스럽게 될 것이다 . 엡 4:30, 살후 1:10, 롬 8:23, 30, 히 2:10.
3. 성숙한 믿는 이들의 영광스럽게 됨은, 그들이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 안에서 거듭났을 때 받은 신성한 아들의 자격의 최고의 몫이다. 갈 4:5, 롬 8:23.
4. 믿는 이들의 몸이 구속되는 것은 주님께서 돌아오실 때 그들의 몸이 변형되는 것이다 . 빌 3:20-21.
5. 하나님은 믿는 이들을 영광스럽게 하심으로 그분의 영원한 목적인 새 예루살렘의 성취를 실현하신다. 새 예루살렘은 과정을 거치시고 완결되신 삼일 하나님과 거듭나고 변화되고 같은 형상을 이루고 영광스럽게 된 세 부분으로 된 그분의 선민이 연결되고 연합된 것의 결정(結晶)이다.
Ⅲ.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이 여덟 부분에서 하나님의 목표는 단순히 우리를 신격에서는 아니지만 생명과 본성과 표현에서 하나님이 되게 하는 것,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복사판과 복사본이 되게 하는 것이다. ‘우리의 영과 함께하시는 그 영 자신’께서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비결이시다.
A. 낳으시는 영은 그리스도에 의해 살아난 우리의 영 안에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심으로 하나님에게서 태어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위를 우리에게 주신다.
B. 보양하시는 영은 그리스도의 보살핌을 받은 우리의 영 안에서, 우리에게 말씀의 영적인 젖을 먹이심으로 우리를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신다.
C. 거룩하게 하시는 영은 그리스도께 사로잡힌 우리의 영으로부터, 하나님의 본성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심으로 하나님께 이르도록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다.
D. 새롭게 하시는 영은 그리스도께서 내주하시는 우리의 영 안에서, 우리를 새롭게 하시어 우리가 십자가의 파쇄를 통해 새사람을 입도록 하신다.
E. 변화시키시는 영은 그리스도에 의해 충만해진 우리의 영 안에서, 그분의 표현을 위해 우리를 그분의 영광스러운 형상으로 변화시키신다.
F. 건축하시는 영은 그리스도께서 소유하신 우리의 영 안에서,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거처를 위해 우리를 하나님의 집과 그리스도의 몸으로 건축하신다.
G. 성숙하게 하시는 영은 그리스도로 풍성하게 된 우리의 영 안에서, 우리를 그리스도의 형상, 곧 하나님의 아들들의 모형이신 하나님의 맏아들의 형상과 같은 형상이 되게 하신다.
H. 도장 찍으시는 영은 그리스도로 크게 기뻐하는 우리의 영 안에서, 우리를 영광스럽게 하시기 위하여 우리를 하나님의 영광으로 적시시고 하나님의 영광 안으로 이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