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여름 훈련 레위기Ⅲ 18주6일
오늘의 양식
jasper 2018-09-09 , 조회 (172) , 추천 (1) , 스크랩 (0)
출처
원문

2018년 여름 훈련 레위기Ⅲ 18주 6일

18주 6일 (개요 + 양식)


18주 개요 주제: 속죄

M6 : 속죄

성경: 레 16장, 롬 3:24-25, 히 2:17, 4:16, 9:5, 요일 2:2, 4:10


D.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의 전 과정을 통해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화해 장소로 드러내셨다 -롬 3:24-25, 행 2:24,32-36, 히 9:5.


1. 화해 장소의 실재이신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 앞에 공개적으로 드러나셨다 -롬 3:24-25.


2. 구속의 피로 인하여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의 영광 안에서 의로우신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다 -레 16:14-15, 히10:19, 계 22:14.


a. 화해 장소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하는 길은 그분의 피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이다 -롬 3:25.


b. 피가 화해 덮개에 뿌려졌고 하나님의 입지는 피에 근거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분의 빛나는 영광 가운데서 우리와 만나실 수 있다 -출 25:22.


c. 우리는 영광 안에서 하나님과 만날 때마다, 우리가 피로 씻어진다는 것을 우리 영의 깊은 곳에서 느낀다. 이것이 우리의 체험 안에 있는 화해 장소이다 -요일 1:7,계 1:5, 7:13-14.


3. 승천 안에 계신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만나시는 장소 곧 화해 덮개이시다 -롬 3:24-25.


a. 히브리서 4장 16절에서 이 장소는 은혜의 보좌라고 불린다. 은혜의 보좌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속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흘리신 그 피를 뿌리신 언약궤의 덮개이다.


b. 그리스도의 구속하는 피가 뿌려졌기 때문에, 언약궤의 덮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접촉하시고 우리가 그분의 은혜를 충만히 누릴 수 있는 장소인 화해 덮개가 되었다 -히 4:16.


<성경말씀>

롬 3:24-25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구속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거저 의롭게 됩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의 피와 사람의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님을 드러내시어 화해 장소로 삼으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전에 사람들이 지은 죄들에 대하여 오래 참으시면서 지나쳐 가심으로 그분의 의를 나타내시기 위한 것이며,


<아침의 누림>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는 동안 어둠이 온 땅을 덮은 시점에, 곧 그리스도께서 그분 자신을 죄에 대한 유일한 희생 제물, 곧 속죄제물의 실재로서 바치셨을 때에,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화해 장소로 드러내기 시작하셨다(눅 23:44, 히9:26).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지 삼 일째 되는 날에 하나님은 그분을 부활하게 하셨는데, 이 부활 또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드러내시는 과정의 일부였다. 주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하나님은 그분을 하늘들 안으로 영접하여 자신의 오른편에 두셨다. 이렇게 영접하시고 두시는 것 또한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과정의 일부였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부활과 승천,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승천 안에서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신 것 등의 모든 과정을 통해 그리스도를 드러

내셨다. … 하나님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피를 흘리신 때부터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신 때까지에 걸쳐 그리스도를 화해 장소로 세우시고 드러내셨다.(신약의 결론, 영문판, 3028쪽)


<오늘의 읽을 말씀>

구약에서 언약궤의 덮개인 속죄 덮개는 하나의 예표인데, 그것은 지성소 안에 감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신약에서 속죄 덮개의 실재, 곧 화해 장소이신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 앞에 공개적으로 드러나셨다.(롬 3:25 각주 2)


언약궤의 덮개 위에 피를 일곱 번 뿌렸다는 것은 완전함을 의미한다. 이 피 뿌림으로 말미암아 금덮개는 붉게 변했다. 화해 덮개 위에 뿌려진 피로 말미암아 죄인들은 의로우신 하나님과 교통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므로 구속의 피로 인하여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의 영광 안에서 의로우신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다.(출애굽기 라이프 스타디, 86장,1051쪽)


로마서 3장 25절은 그분의 피에 대한 믿음을 통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화해 장소로 드러내셨다고 말한다. 화해 장소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하는 길은 믿음이다. 우리는그리스도 예수님의 구속을 통해, 다시 말하면 그분의 피에 대한 믿음을 통해 의롭다 함을 받는다.(신약의 결론, 영문판, 3029쪽)


구속 혹은 화해가 성취된 후, 이 피는 지성소 안으로 가져와 언약궤의 덮개 위에 뿌려졌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룹들 사이에서 사람과 만나시고 사람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하나님께서 오셔서 우리를 만나실 때 그분이 서 계신 곳은 구속하는 피이다. 피가 화해 덮개 위에 뿌려지고 하나님께서 그 피 위에 서 계시므로, 하나님은 그분의 빛나는 영광 가운데서 우리와 만나실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우리 안에 사시는 그리스도와 관련되어 있다.


이제 우리의 영 안에는 이토록 놀라우신 그리스도께서 거하고 계신다. 그러나 눈멂과 무지함 때문에 그분에 관한 합당한 인식을 가진 사람이 많지 않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덮개가 있는 언약궤가 바로 우리 안에 사시는 그리스도를 묘사해 준다는 것을충분히 깨닫지 못하고 있다.


우리 중 많은 이들이 이 화해 덮개 위에 뿌려진 피가 단지 교리가 아니라는 것을 간증할 수 있다. 이것은 주님에 대한 우리의 체험에서 아주 실지적이다. 우리가 회개했을 때, 하나님은 우리를 만나셨고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을 받았다는 깊은 느낌을 가졌다. 이제 우리는 영광 안에서 하나님과 만날 때마다, 우리가 피로 씻어진다는 것을 우리의 영의 깊은 곳에서 느낀다. 이것이 우리의 체험 안에 있는 속죄 덮개이다.(출애굽기 라이프 스타디, 87장, 1061-1062쪽, 86장, 1052쪽)


승천 안에 계신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만나시는 장소, 곧 화해 덮개이시다. 히브리서 4장 16절에서 이 장소는 은혜의 보좌라고 불린다. 은혜의 보좌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속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흘리신 그 피를 뿌리신 언약궤의 덮개이다. 그리스도의 구속하는 피가 뿌려졌기 때문에, 언약궤의 덮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접촉하시고 우리가 그분의 은혜를 충만히 누릴 수 있는 장소인 화해 덮개가 되었다.(신약의 결론, 영문판, 3028-3029쪽)

추가로 읽을 말씀: 신약의 결론, 영문판, 296장

.

추천 스크랩 전체목록